유인촌 "경복궁 담 낮아 민비 시해당해"(종합)

이정현 2011. 7. 22. 21: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티즌 `부적절' 지적에 "맥락상 이해" 평가도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대통령 문화특별보좌관으로 임명된 뒤 첫 외부 강연에서 경복궁 담장이 낮아 명성황후가 시해당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구설에 올랐다.

유 문화특보는 22일 오전 서초구 서울소방학교에서 강남소방서 직원 450명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이 대한민국의 경쟁력'이라는 강연 중 "경복궁 담장 보세요. 얼마나 인간적이에요? 사람들 홀랑 넘을 수 있어요. 그러니까 민비(명성황후)가 시해를 당한 거 아닙니까?"라고 말했다.

유 특보는 "서울이 오래된 도시지만 전통을 찾을데는 경복궁 같은데 밖에는 없다"면서 이같이 말한 뒤 "(일본)오사카 성 보세요. 얼마나 성벽이 높고 위압적입니까"라고 물으며 우리나라 궁궐이 갖고있는 `인간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그는 또 "평소 힘든 일을 하는 소방공무원들일 수록 문화생활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찾아야 한다"며 "소방대원들도 사는 모양은 서로 다르지만 일터에서는 국민에 봉사한다는 같은 목적을 가졌으니 함께 문화생활을 하면 더 뜻 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연을 들은 복수의 강남소방서 직원들이 전했다.

이같은 그의 발언이 전해지자 네티즌들은 "새로운 학설이냐?"라거나 "`민비'라는 말도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강연을 들었던 강남소방서 소방교 김보미(30.여)씨는 "옛날 우리는 이웃에 숟가락이 몇 개였는지 알만큼 담이 낮은 열린 문화의 사회였는데 요즘은 옆집에 누가 죽어도 모른다는 얘기를 하다가 나온 얘기"라며 "맥락 상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었고 현장 분위기도 좋았다"고 평가했다.

유 특보는 이날 소방대원들과 서울종합예술학교의 클래식 콘서트를 감상했으며 강연을 마친 뒤에는 기념 촬영도 했다.

lisa@yna.co.k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