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이해찬 전 총리 "뭔가 해야 할 것 같다"

2009. 6. 11. 13: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노세력 결집 여부 서거정국 '최대 관심사'로 떠올라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제 역사가 됐다. 가치는 역사에서 배운다. 노무현의 가치와 정신은 지역구도 타파, 권위주의 극복, 참여 민주주의 등으로 압축할 수 있다. 노 전 대통령의 죽음과 함께 '노무현 사람들' 즉 친노세력은 정치개혁과 탈권위주의의 새로운 상징으로 부상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자산과 철학 계승자라는 점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흐름은 '노무현 서거정국'에서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주목거리로 만들었다. 그들의 움직임과 말 한마디 모두 정치권의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열린우리당의 분열과 '박연차 게이트' 수사과정을 겪으면서 고사 직전으로 내몰리던 친노세력은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통해 다시 한 번 자신들의 정치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한 것이다. 과연 가능할 일일까.

아직까지 그들의 입에서 나오는 공식적인 멘트는 "애도 기간에 무슨 얘기를 하겠느냐"는 것뿐이다. 친노세력 핵심인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과 서갑원 의원은 "지금은 애도 기간이다" "노무현 정신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순간 역풍을 맞는다"고 말할 뿐이다. 정치는 현실이다. 또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도 현실정치 밖에서는 찾을 수 없다. 하지만 친노세력의 정치 현실은 척박하다. 친노세력의 정치적 자산은 사실상 거의 소진된 상태다. '박연차 게이트'를 비롯한 비리 사건들은 이강철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 이광재·서갑원 의원 등 친노세력의 핵심인사들에게 족쇄를 채웠다. 그들의 도덕적 상처는 깊어져 있다. 이에 앞서 정치적 실체로서 그들의 에너지 역시 '노무현 차별화 정책'에서 이미 반감된 상태다. 이 때문에 그들이 어떤 형태로 '부활의 노래'를 부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애도기간에 무슨 얘기를 하겠는가"

그들의 속내가 드러나는 술자리조차 정치권의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그중에 알려진 이야기 한 토막. 6월 3일 장례식이 있던 수원의 한 음식점에서 일이다. 수원 연화장에서 거행한 다비식을 마친 뒤 친노인사 몇 명이 수원의 한 술집에 모였다.

이 자리에서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전에 염두에 뒀다는 '노무현 신당' 이야기가 나왔다. 이해찬 전 총리의 입장도 전언 형식으로 알려졌다. 이 전 총리는 "우리가 싸웠던 정치적 가치가 무엇인가"라면서 "전국 정당을 만들수 없다면 그런 얘기는 하지 말라"고 신당에 반대했다고 한다. 더 상세히 밝히면 이 전 총리가 "전국 정당, 즉 16개 시도 광역단체장 후보를 모두 낼 수 없다면 그것은 지역당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 그게 우리가 추구했던 정당이냐. 창당을 한다 하더라도 국민의 평가도 받지 못하는 불임정당이 되고 말 것이다"며 만류했다는 것이다.

그런 행보를 보였던 이 전 총리가 노 전 대통령의 추모정국 이후 조금 달라진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물론 구체적인 움직임과 언급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봉하마을에서 만난 이 전 총리가 종전과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는 투의 얘기들이다. 실제로 이 전 총리를 잘 알고 있는 한 인사는 "과거 '뭔가 (정치활동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으면 이 전 총리는 '그럴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면서 "그런데 추도 기간 중 봉하마을에서 만난 이 전 총리가 '뭔가 해야 할 것 같다'라는 말을 먼저 하더라"며 놀라움을 표시했다. 또 이 전 총리가 장의위원장으로 한명숙 전 총리를 밀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이에 대해서도 탈당한 친노세력의 민주당 복당 혹은 내년 지방선거를 위한 포석 등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 전 총리가 운영하는 연구소 '광장'의 조상호 연구실장은 "이 전 총리가 강력히 추천한 것은 사실이다"면서 "그게 한 전 총리의 서울시장 출마와 무슨 관계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국가적 대사인 노 전 대통령의 장의위원장을 한 전 총리가 맡은 것은 서울시장 출마를 위한 홍보 전략 차원이라는 소문에 대한 답변이다. 그는 이어 "이 전 총리는 한 정치인으로 자신이 추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나간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만 그것도 전면에 나설 생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서갑원 의원도 한 전 총리에 대해 "지난 4·29 재·보궐 선거 때 민주당에서 한 전 총리의 부천 출마를 위해 온갖 애를 썼지만 한 전 총리는 고사했다"면서 "정치할 뜻이 있으면 그렇게 했겠느냐"고 반문했다.

물론 이 전 총리가 '뭔가'라고 언급한 게 무엇인지는 알 수 없다. 정치권 인사들은 친노그룹 부활의 모멘텀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 작업이라고 입을 모은다. 친노 인사로 분류되는 조경태 민주당 의원은 "노 전 대통령과 민주당이 화해하지 못하고 돌발적 사고가 발생한 게 무엇보다 안타깝다"면서 "지금은 노 전 대통령이 남기고 간 과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 진지하게 토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 출신 김동철 의원도 "노 전 대통령의 공과 과를 엄중히 따져야 한다"고 전제하면서 "새로운 평가를 하면서 노 전 대통령의 철학과 정신을 어떻게 실천할 것이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남기고 간 과제 진지하게 토론해야"

그러나 재평가 문제 역시 말처럼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노무현의 당'이었던 열린우리당의 분열 과정은 전통적 민주세력의 분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떠나는 자가 남는 자에게 돌을 던지고 떠나는 게 한국 정치사의 '관행'이었다. 일명 '차별화'다.

노무현 정권에서도 정권재창출을 위한다는 명분 아래 '노무현 차별화'가 진행됐다. '노무현 때리기가 국민 스포츠냐'는 힐난이 일 정도였다. 이강래 원내대표도 열린우리당 분열 과정에서 "노 전 대통령은 훌륭한 대선 후보감이었지만 훌륭한 대통령감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비판 대열에는 민주당 잔류 친노세력도 포함되어 있었다. 친노의 핵심이었던 이종걸 의원은 "정세균 대표와 친노로 상징되는 당 간판의 전면 교체가 필요하다"면서 "노무현 색깔 빼기 없이는 민주당은 없다"라고 말했다. 인기 없는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위해 살아남으려고 했던 몸부림이었다. 그 중심에 차기 대선후보 경쟁을 벌였던 정동영 의원과 김근태 전 의원 등이 있었다. 당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차별화가 곧 생존의 전제조건이 되던 상황이었다. 불합리한 문제에 대한 단절이 아니었다. 조건와 이유를 따지지 않는 차별화 전략이었다.

차별화 정책의 극단적 사례는 열린우리당과 후단협의 분열이었다. 이념적·정책적 분화가 아닌 만큼 재결합이 예고되어 있었다. 민주당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후단협과 통합했다. 그 과정에서 손학규 전 의원 등이 민주당에 합류했고 대선 후보 선출 작업이 본격화됐다. 정체성 혼재 현상은 더욱 극성을 부렸다. 차별화는 곧 미래 권력을 위한 처절한 '노선투쟁'으로 변질됐다.

거기다가 이해찬 전 총리,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민주당을 탈당했다. 대선이 끝난 뒤에도 노 전 대통령과 정동영 의원, 또 노 전 대통령과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차별화에 대한 오해를 끝내 풀지 못했다. 불화의 문제가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인해 과거완료형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노 전 대통령이 급작스레 서거했다. 1주일 동안 추모객이 500만 명을 넘었다. 분명한 국민 의사 표시였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추모 인파는 민심"이라면서 "노 전 대통령이 지키려 했던 가치에 대한 재발견 작업을 국민이 강요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정치평론가 황태순씨는 "국민들이 노무현 정신과 가치의 소중함을 되뇌인 것이다"면서 "소통과 통합을 해달라는 주문이다"라고 주장했다.

물론 친노세력이 단독으로 노무현 정신을 상속받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현재는 노무현과의 차별화를 선도했던 민주당이 선수를 치고 나온 상태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노무현 마케팅에 앞장서고 있다. 정 대표가 "노무현 정신을 이어가겠다"며 '상주노릇'을 자임하고 나선 것이다. 그 효과는 예상 외로 컸다. 국민들은 '노무현=민주당'으로 일체화시키고 있는 듯했다. 민주당 지지율이 5년 만에 한나라당을 앞섰다. 한국리서치가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의뢰를 받아 6월 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정당지지도는 한나라당이 21.1%, 민주당 23.0%로 나타났다. 한나라당 자체 조사에서도 정당지지도가 역전된 것은 2005년 이후 처음이다. 노 전 대통령이 서거 전 민주당의 지지율은 불과 10% 초반대였다.

'노무현 정신' 계승 민주당이 선수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 법무장관·검찰총장·대검찰청 중수부장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 서거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특검 실시와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은 6월 국회와 서거책임론을 연계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당내 재평가 작업이 원만하게 진행될지도 미지수다. 엄연히 비노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친노세력의 목소리가 그대로 반영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한 전직 의원은 "추모 열기는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살리자는 것"이라고 전제하면서 "그러나 노 대통령은 정치적·정책적·인간적인 면 모두 성공했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친노진영의 입장은 다른다. 한 의원은 "정치의 중심은 정당이니만큼 재평가 작업도 민주당에서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그러나 민주당의 재평가 작업이 단순히 노 전 대통령의 정치 역정이나 개인적인 재조명 차원이라면 별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해체와 대선 과정에서 노무현 차별화에 대한 반성을 전제하는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가 정동영 의원의 민주당 복당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보이는 것도 이런 친노 기류와 무관하지 않다. 다른 친노진영의 한 인사는 "노무현 정신의 본질에 충실했으면 좋겠다"고 전제하면서 "노 전 대통령이 말한 통합과 화합 정신이 곧 물리적 화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진정으로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수 있는 의사결정구조를 가진 정당이 되어야 한다"면서 "이런 것을 만들기 위해 민주당, 친노그룹, 그리고 사회시민사회단체 등이 함께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정치모델을 둘러싼 헤게모니 싸움을 예고하는 것이다. 이 문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개될 야권의 재편 작업과 맞물려 있다.

<김경은 기자 jjj@kyunghyang.com>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서갑원 의원 인터뷰"노무현 신당 창당설 신뢰할 수 없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노무현 사람들'의 향후 행보에 대한 여러 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전면에 나서지 않았던 한명숙 전 총리, 이해찬 전 총리,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에게 관심이 쏠리면서 이들의 향후 활동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대표적인 친노 인사로 꼽히는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과 서갑원 의원에게 친노 인사의 정치 활동 재개와 관련한 입장을 들어봤다.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열기와 맞물려 친노 인사의 신당 창당설이 유포되고 있다. 신당설은 내년 지방선거와 연관이 있다. 한명숙 전 총리의 서울시장, 안희정 최고위원의 충남지사 출마설 등 구체적인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안희정(이하 안)

_ "49재 탈상 기간 동안은 추도작업을 마무리짓는 일에 전념할 것이다. 그런 이야기들은 사실이 아니다. 그런 논의가 오간 적도 없다."

서갑원(이하 서)

_"노무현 신당 창당설은 신뢰할 수 없다. 그런데 노 전 대통령 서거 전에 (신당설을) 우연히 들은 적은 있다. 그런 것이 청와대가 친노 인사를 경계했던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하지만 내가 직접 들은 적은 한 번도 없다. 그런 일이 (도모되고) 있다면 나에게도 의견을 구했을 텐데…. 전혀 그런 일이 없었다. 노 전 대통령 서거가 새로운 정치적 결사체를 만드는 데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인지도 불투명하다."

한명숙 전 총리를 (서울시장 후보로) 밀기 위해 장의위원장을 맡겼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영결식 조사를 통해 국민의 심금을 울리면서 인지도가 올라갔는데.

_"저(정부)쪽에서는 한승수 총리가 장의위원장을 맡았으니까, 우리도 총리급으로 가야 했다. (대통령 직무대행을 지낸) 고건 전 총리에게 맡길 수는 없는 일 아닌가. 참여정부의 마지막 총리인 한덕수 전 총리는 주미대사로 가 있다. 한 전 총리와 이해찬 전 총리로 압축됐다. 두 사람 중 한 전 총리가 선배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한 총리가) 맡은 것이다. 한 전 총리를 띄워주고 말고 그런 분위기도 아니었다. 우리 모두 한 전 총리가 적격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물론 한 전 총리가 대중적인 임팩트가 약했는데, 이번에 장의위원장을 맡으면서 대중적인 임팩트가 커진 것은 맞다. 하지만 서울시장으로 밀기 위해서였다는 것은 전혀 맞지 않는 이야기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친노 인사들이 정치적으로 재결집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특히 이해찬 전 총리가 만든 '광장'이나 안희정 최고위원이 만든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등이 주목받고 있다.

_"'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는 내가 중심이 되어서 운영했던 것이다. 그런 계획도 없다. 너무 급한 이야기고 앞서서 나가는 이야기다. 틀린 이야기다."

_"과연 그렇게 될까. 그러지 말라는 법은 없겠지만, 그런 생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굳이 그렇게 될 필요도 없다. 이 전 총리나 안 최고위원의 개인적인 정치활동 공간인데, 그걸 묶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우선은 노 전 대통령의 뜻과 가치를 실천해나가기 위해서 추모사업회나 기념사업회 등에 참여하지 않겠는가."

민주당 내에서 진보진영의 연대와 통합 등의 이야기가 나온다. 민주당을 탈당했던 사람도 다시 받아들이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_"야권의 한계는 드러났다. 국회의석수뿐 아니라 전체적인 힘의 균형에서도 그렇다. 물론 노 전 대통령의 서거가 통합 움직임에 횃불이 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과 같이했던 사람들은 적절한 때가 되면 같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논의의 시기를 노 전 대통령이 앞당겨준 것이다. 힘을 하나로 모을 필요성도 있고, 당연히 모아야 한다."

향후 행보는 어떤가.

_"노 전 대통령을 이렇게 보낼 수 없다는 다양한 이야기를 합하고 논의를 모아야 할 것이다. 그런 마음들을 모아서 노 전 대통령을 기념하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다만 현재까지 기념사업회나 그런 종류의 의견들이 모아진 적이 없고 아직 가시화된 것도 없다. 우선 49재까지 잘 마무리하는 데 전념할 것이다."

_"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분이 품고 있던 지역통합, 탈권위, 민주주의 등의 뜻을 받아서 정치를 계속할 것이다. 그것이 내가 정치를 하는 이유이자 비전이다. 끝까지 실천하고 실현하겠다."

<최영진 기자 cyj@kyunghyang.com>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주간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