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시계' 선거법 위반 논란으로 비화

2014. 1. 22. 10: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野 "선거법 위반" vs 與 "'찔러보자'식 공세 유감"

野 "선거법 위반" vs 與 "'찔러보자'식 공세 유감"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강건택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새누리당 국회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에게 설을 앞두고 선물한 '박근혜 시계'가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였다.

박 대통령의 친필 사인이 새겨진 이 손목시계는 1인당 남성용·여성용 5세트(갯수로는 10개)씩 전달됐는데 새누리당 홍문종 사무총장이 지난 21일 원외 당협위원장들과의 조찬간담회에서 '활용'을 언급하면서 도마 위에 올랐다.

홍 사무총장은 이 선물에 대해 "절대 안 된다는 것을 저희가 가서 몇 번(부탁했다)…무지하게 어렵게 만들어낸 것"이라면서 "아무 데나 쓰지 마시고 좋은데 잘 쓰셔서 당협 운영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 활용을 잘하시라고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홍 사무총장은 "6월4일 잘 안 되면 우리 말마따나 개털이다. 이번에 잘 안 되면 어렵고 힘든 공포의 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말고…"라며 6·4지방선거의 선전을 당부했다.

이 같은 얘기가 전해지자 민주당 김현 의원은 같은 날 '박근혜 시계'가 선거법 위반이 아닌지 판단을 해달라며 중앙선관위에 질의서를 냈다.

양승조 민주당 최고위원도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혈세로 만든 시계를 집권여당 선거운동용 금품으로 전락시킨 선거법 위반 사례다"며 "선관위는 손목시계 제작 의도와 유포경로를 밝혀 위법 여부를 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최고위원은 "박 대통령 역시 귀국 즉시 지방선거에서 중립선언을 해 지방선거의 공명정대 유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현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명백한 선거법 위반 행위"라며 중단을 촉구하고 관계당국이 시계제작 경위와 숫자, 최종 수령자 등을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선관위는 이런 논란을 우려한 듯 민주당의 질의에 앞서 20일 '선거구민이 아닌 자' 등 시계를 제공할 수 있는 사례를 담은 안내문을 새누리당에 발송했다.

홍 사무총장은 이날 YTN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의 선거법 위반 공세에 대해 "대통령께서 선물한 것까지 야당이 공세를 하느냐"면서 반발했다.

민현주 대변인은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감사의 선물로 드리거나, 워낙 원하는 분들이 많아서 그랬던 것"이라면서 "일단 찔러보자는 식의 민주당의 대응에 유감"이라고 말했다.

lkw777@yna.co.kr

firstcircle@yna.co.kr

WP "한국서 효도는 옛말…고령층 고통 심각"
美ABC 인기 프로 '배철러', 한국에서 찍었다
"세계 부유층 85명, 세계인구 절반 재산과 동일"
박지성, 자선축구 5월말 개최…'월드컵 출전 불투명'
대구 아파트서 화재…신생아 1명 사망·부상 5명(종합)

▶연합뉴스앱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