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최순실 파문 국정조사 실시 합의..별도특검 추진

2016. 11. 1. 11: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당은 일단 미소부터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국정농단을 주도한 '비선실세'로 주목된 최순실씨가 검찰에 긴급체포 돼 조사를 계속받고 있는 1일 오전 야당 원내대표들이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에서 만나 인사하다 활짝 웃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야3당은 1일 최순실씨 비선실세·국정농단 파문과 관련, 국정조사를 실시해 의혹을 규명하고 특별법에 의한 별도특검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등 야3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각 당 원내대변인들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야 3당은 최근 국정농단, 국기 문란 사건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하고, 박근혜 대통령에 진상 규명을 위한 검찰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또 이번 정기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최순실 예산'을 삭감하기로 했다.

향후 정국모색하는 야3당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국정농단을 주도한 '비선실세'로 주목된 최순실씨가 검찰에 긴급체포 돼 조사를 계속받고 있는 1일 오전 야당 원내대표들이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에서 만나 발언하고 있다. (왼쪽 세 번째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야 3당은 이 밖에도 현재 진행 중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한 협상 중단을 촉구하고, 백남기 농민 사건에 대한 책임자 처벌 촉구 및 특검 추진, 쌀값 안정화 대책 공동 마련,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관련 국회 내 사회적 합의 기구 추진 등 현안에도 합의했다.

또 지난 9월 합의한 검찰개혁특위 및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대책특위 구성, 세월호특조위 활동기한 연장, 어버이연합청문회, 갑을오토텍 노사분규 평화적 해결, 5·18 특별법 처리 등 6개항에 대한 야권 공조도 재확인했다.

ljungberg@yna.co.kr

☞ 구치소 독방 갇힌 최순실…'실세'에서 혼자 설거지하는 신세
☞ 박태환도 '정유라 밀어주기' 희생양…스포츠 4대악 무리한 추진
☞ 대검청사에 굴착기 돌진…"최순실 때문에" 횡설수설
☞ '최순실 출석' 검찰청사에 오물투척한 남성 잡고보니…
☞ MLB 투수 다르빗슈, 애 딸린 6살 연상 레슬러와 혼인 신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