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좌장' 이해찬 복당, 더민주 122석으로..李 역할론은

2016. 9. 30. 10: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시당위원장 복귀할듯, 충청공략·潘견제..秋 "안보·평화 식견 갖춘분" 대선주자 경선엔 '중립' 전망..'친노색채 강화' 부담될 수도

세종시당위원장 복귀할듯, 충청공략·潘견제…秋 "안보·평화 식견 갖춘분"

대선주자 경선엔 '중립' 전망…'친노색채 강화' 부담될 수도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친노(친노무현) 진영의 좌장인 이해찬 전 총리가 30일 공식 복당했다. 지난 총선 과정에서 공천배제(컷오프)에 반발하며 탈당한 뒤 정확히 200일만의 귀환이다.

더민주는 이날 당무위원회를 열어 이 전 총리에 대한 복당을 최종 의결했다.

총선 당시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 전 총리를 도왔다는 이유로 제명됐던 15명 역시 일괄 복당했다.

이 전 총리는 7선으로 더민주 최다선 의원이 됐으며, 더민주의 의석도 122석으로 늘어났다.

이번 복당은 추미애 대표가 취임 이후부터 계속 보여준 통합행보의 연장선에서 이뤄졌으며, 당내에서는 이후 이 전 총리가 어떤 역할을 맡게될지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 전 총리가 '당의 어른'으로 상징적인 역할만 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지만, 내년 대선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정권교체를 위해 이제까지보다 활발한 행보를 보일 수 있다는 관측이 좀 더 힘을 얻고 있다.

실제로 이 전 총리는 복당이 결정된 후 "한반도 평화의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호를 구하기 위해 분골쇄신하겠다. 정권교체에 헌신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우선 당내에서는 이 전 총리가 지역구인 세종시를 기반으로 충청권 민심 공략을 위한 첨병 역할을 할 것이라는 언급이 나온다.

마침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이 충청대망론을 앞세워 여권의 대권후보로 나설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이고, 이 전 총리의 경우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반기문 저격수'라는 평가도 일부에서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더민주는 조강특위를 통해 이 전 총리를 공석인 세종시당위원장으로 임명, 충청권에서의 '반풍(潘風)' 차단을 위한 진지를 구축할 조짐도 보인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세종시당 위원장 임명 문제에 대해 "조강특위에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 전 총리에게 어떤 역할을 맡기겠느냐는 질문에는 "충청도를 중심으로 우리 당에서 늘 힘을 주시고 하셨다"고도 했다.

나아가 이 전 총리가 전문성을 앞세워 수권정당으로서 외교·안보 분야 역량을 키우는 데 앞장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추 대표는 "이 전 총리의 관심 분야가 안보를 비롯한 한반도 평화 등에 식견을 갖고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여러 중책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전 총리와 수시로 만났다. 국회가 열릴 때에는 소파에서 차도 한 잔씩 마시고 그랬다"면서 당에서 역할을 맡길 때까지 기간이 길지 않으리라는 점도 내비쳤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이 전 총리가 당내 경선에서 어떻게 움직일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내에서는 친노진영 대표주자격인 문재인 전 대표를 지원하리라는 관측과 같은 충청권인 안희정 충남지사를 지원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 등이 계속 흘러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 전 총리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경선이 끝날 때까지는 중립을 지킬 것으로 보인다"며 "후보가 선출되고 나면 정권교체를 위해 헌신할 것"이라고 했다.

일부에서는 이 전 총리의 복귀로 당에 '친노 색채'가 강해진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지만, 추 대표는 앞서 "이 전 총리는 울타리를 넓게 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오히려 당내 통합에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치기도 했다.

hysup@yna.co.kr

☞ 필리핀 대통령 "美 CIA, 나 죽일 계획을 세우고 있다"
☞ 호날두 개인 비행기 충돌 '아찔'…그는 없었다
☞ '천지신명께 바치려'…소·돼지 98마리 사체 한강에 무단투기
☞ 美캘리포니아주 1인 공공화장실, 性에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
☞ 고릴라가면 쓰고 바나나 흔들며 美흑인 비하 대학생 '쇠고랑'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