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5차 핵실험] 레이건호 한국 파견..北 지휘부 폭파 훈련

입력 2016. 9. 11. 15: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 5차 핵실험] 레이건호 한국 파견…北 지휘부 폭파 훈련

레이건호/사진=연합뉴스

미국이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대북 억제력을 과시하고자 핵추진 항공모함인 로널드 레이건호(CVN-76)를 다음달 한국에 파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 관계자는 11일 "다음달 한미 양국 군이 서해와 남해에서 실시하는 연합 해상훈련에 로널드 레이건호가 참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미 군은 다음달 10∼15일 서해와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한미 연합 항모강습단 훈련을 할 예정입니다.

이 훈련에 로널드 레이건호가 참가해 국제사회를 상대로 대형 도발을 일삼은 북한에 강력한 경고메시지를 보낸다는 것입니다.

이번 훈련에서 한미 양국 군은 유사시 북한 지휘부를 포함한 핵심시설을 정밀 타격하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벌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길이 333m, 배수량 10만2천t의 니미츠급 핵추진 항공모함인 로널드 레이건호는 축구장 3개에 해당하는 1천800㎡ 넓이의 갑판에 항공기 80여대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소규모 국가의 공군력 전체와 맞먹는 항공 전력을 공격 목표를 향해 신속하게 투사할 수 있어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린다. 승조원도 5천400명에 달합니다.

로널드 레이건호에 탑재되는 항공기는 미 해군 전투기 F/A-18(슈퍼호넷), 전자전기 EA-6B, 공중조기경보기 E-2C 등이다. 로널드 레이건호는 원자로의 고압 증기로 항공기 이륙을 돕는 장치인 '캐터펄트'(catapult)를 4개나 갖췄습니다.

미 해군 7함대 소속으로, 일본 요코스카(橫須賀)에 배치된 제5항모강습단의 기함인 로널드 레이건호는 항모강습단 소속 함정을 이끌고 이번 한미 연합훈련에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5항모강습단에는 로널드 레이건호 외에도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인 커티스 윌버함(DDG-54), 존 S. 매케인함(DDG-56), 피츠제럴드함(DDG-62), 스테덤함(DDG-63), 배리함(DDG-52), 맥캠벨함(DDG-85), 머스틴함(DDG-89)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로널드 레이건호는 작년 10월에도 한국에 파견돼 우리 해군이 개최한 해상사열 행사인 관함식에 참가하고 동해상에서 한미 연합훈련을 했습니다.

미국이 광범위한 파괴력을 갖춘 전략무기인 로널드 레이건호를 한국에 파견해 한미 연합훈련을 하는 것은 5차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이 추가 도발에 나설 경우 강력한 응징을 하겠다는 의지를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국에 대해서는 북한의 도발로 한국이 위기에 처할 경우 미국의 전략무기를 투입해 방위력을 제공할 것이라는 공약을 행동으로 재확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은 로널드 레이건호 외에도 핵폭격을 할 수 있는 스텔스 폭격기인 B-2를 비롯한 주요 전략무기를 잇달아 한반도에 전개해 북한에 경고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5차 핵실험으로 핵위협이 현실화된 만큼, 한미 양국 군은 유사시 북한 핵심시설을 파괴하는 능력을 고도로 강화해 대북 억제력을 키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