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전 직원들 "박원순 문건, 국정원서 작성" 주장

최종혁 2016. 8. 1. 20: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몇 년 전에 공개됐던 국정원의 이른바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이 국정원에서 작성된 문건이 맞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검찰은 당초 국정원에서 작성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고 결론을 내린 바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공작의 재발을 막기 위해 국회 차원에서 이 문제를 다루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최종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향'

2011년 11월 24일로 작성된 것으로 표기된 문건으로 박원순 시장이 취임한 지 한 달여 지난 시점입니다.

이 문건은 박 시장 취임 이후 좌편향적인 시정운영으로 국정안정을 저해하고 있어 제어방안을 강구해야한다고 작성 배경을 밝히고 있습니다.

야권 세력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감사원 감사를 통해 관련 예산 집행 실태를 점검하거나, 좌파 인물의 인사 운영 실상 등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 여론을 조성하게 하는 계획 등도 포함돼 있습니다.

또 최근 논란이 국정원의 어버이연합 개입 정황도 문건에 나타나 있습니다.

시사주간지 '시사인'은 "전직 국정원 핵심 관계자들이 이 문건이 국정원에서 작성된 문건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국정원에서 문서에 나온 그대로 기획하고 실행했다"는 내용의 관계자 인터뷰도 전했습니다.

하지만 2013년 공개된 이 문건에 대해 당시 검찰은 국정원이 작성한 문건으로 보기 힘들다고 결론 내리고 관련 사건을 각하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작 정치의 망령이 다시 살아났음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며 반발했습니다.

또 "국회 차원에서 반드시 이 문제를 다루겠다"며 청문회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파장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