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광화문 단식농성 4일째..각계 격려 발길

2016. 6. 10. 10: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 6개 시민 4만명 참가" 11일 대규모 집회 예고
대화하는 김종인-이재명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왼쪽)가 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지방재정 개편에 반발해 단식농성 중인 이재명 성남시장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6.6.8 pdj6635@yna.co.kr
단식농성 돌입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염태영 수원시장(왼쪽 두 번째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채인석 화성시장이 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지방재정 개편 반대관련 기자회견 후 단식농성에 돌입하고 있다. 이날부터 이 성남시장은 무기한, 염 수원시장과 채 화성시장은 24시간 단식을 한다. 사진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 2016.6.7 mon@yna.co.kr

"경기 6개 시민 4만명 참가" 11일 대규모 집회 예고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정부의 지방재정 개혁안 철회를 요구하며 지난 7일부터 시작한 이재명 성남시장의 단식농성이 10일로 4일째 이어졌다.

단속농성 현장인 서울 광화문광장에는 정계를 비롯한 각계 각층 인사들이 방문해 시선을 끌었다.

성남시에 따르면 정계에서는 김종인 대표와 국회의장에 선출된 정세균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 20여명이 다녀갔다. 이상돈·정동영 국민의당 의원, 무소속 윤종오 의원도 찾아왔다.

김만수 부천시장, 김윤식 시흥시장, 양기대 광명시장 등도 9일 찾아와 "정부의 지방재정 개편은 지방자치를 훼손하는 잘못된 행정"이라고 거들었다.

앞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도 지난 8일 농성장을 찾은 뒤 페이스북에 정부 비판 글을 남겼다.

방문객 중에는 문성근 국민의명령 상임위원장, 소설가인 조정래 동국대 석좌교수, 세월호 유가족 등도 있다.

이재정, 김상곤 등 전·현직 경기도교육감도 찾아와 지방자치 위기 인식을 나누고 연대 의지를 교감했다. 이 교육감은 "누리과정 예산 전가로 재정을 압박해 교육자치를 마비시키듯 지방자치 역시 같은 방법으로 죽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피켓에 응원의 메시지를 적어 들어온 시민, 포스트잇에 격려 글을 써 붙이는 시민, 지방에서 휴가를 내고 상경한 시민 등도 있다. 한 대학생은 이 시장에게 건넨 편지에서 "단식이 하루빨리 중단되게 조금이라도 도울 길을 찾아보겠다"고 적었다.

이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건 돈이나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존폐 문제"라며 11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릴 '지방재정 개악 저지, 지방자치 수호 시민문화제' 개최 계획을 알렸다.

수원, 성남, 화성 등 경기도 6개시 주민대책기구가 주최하는 궐기대회 성격의 이 행사에는 주민 대표 발언, 문화 공연, 결의문 낭독, 퍼포먼스 등이 진행된다. 주최 측은 약 4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ktkim@yna.co.kr

☞ 이별 통보 여자친구에 온갖 해코지한 30대 교사 징역형
☞ 중국집 배달원이 사장 '타짜 사기도박' 꾀어 재산 탕진시켜
☞ 사패산 女등산객 목 졸려 피살…현장서 남성 DNA 확보
☞ 마약조직 행동대장 유튜브 스타로…희생자 가족 '분노'
☞ 여교수가 미혼 여교수에게 성적 모욕…벌금 100만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