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구차한 변명.."사적 대화 보도 부적절"

김난영 2016. 5. 2. 14: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홍찬선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10년 후 새로운 직업들이 생길 것이라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05.02. mania@newsis.com

朴대통령 발언 수위 높이다 논란되자 "사적 대화"
평론가들 "공인·대선주자로서 적절치 않아"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이종희 인턴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이례적으로 언론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 단순히 사적으로 한 대화인데 보도가 되거나, 앞뒤 문맥을 자르고 보도해 진의가 왜곡된 채 시중에 알려지고 있다는 데 대한 강한 반발이었다. 그간 총선 과정을 거치면서 수많은 언론이 안 대표의 일거수일투족을 보도해 왔지만 그 때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그다. 오히려 언론과 살갑게 지내려 하는 모습이 종종 보였지만 정작 총선이 끝나니까 안 대표의 대(對) 언론 대응이 조금 달라진 것을 알 수 있다.

안 대표의 태도 변화에 앞서 언론이 그를 주목하는 방식은 당연히 이전과는 다를 수 밖에 없다. 이전에는 단순히 동선을 따라다니며 주요 발언을 보도하는 수준이었다면 지금은 그의 한마디 한마디를 집중해 보도하고 있다. 그만큼 제3당의 대표가 우리 정치에 중요한 자리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안 대표는 자신의 지위 격상은 생각 않고 언론의 보도 관행을 탓하고 있다. 주요 정치인의 일반적 행태와는 적잖은 거리감이 있는 것이다.

안 대표는 최근 당직자들과의 토론 자리에서 '교육부 무용론(無用論)'을 언급하면서 구설에 올랐다. 1일에는 원불교 100주년 기념대회에서 이란 순방을 떠난 박근혜 대통령을 지목하면서 "왜 불참을 한 것이냐"는 다소 생뚱맞은 지적을 내놓았다. 앞서 박 대통령이 양적완화 방침을 밝히자 "박 대통령이 양적완화가 뭔지도 모를 것 같다"는 조롱섞인 말을 던지기도 했으며, 같은 자리에서 "경제도 모르면서 고집만 세다"는 비난을 내놓았다.

이처럼 자신에게 불리한 보도가 이어지자 안 대표가 이날 작심한 듯 언론의 보도관행을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적 발언 보도가 부적절한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며 "우선 부정확하게 발언들이 보도되는 경우가 많다, 지금까지 여러 번 그런 경우가 있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는 "예를 들면 어떤 대화 중 박원순 시장이 공산주의자가 아니라고 제가 답변한 일이 있었다"며 "그게 두 사람, 세 사람의 말을 거치며 '요즘 세상에 간첩이 어디 있냐'고 말했다고 왜곡 보도가 되고 사실화 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사적 대화는) 부분만 보도되다보니 전체 맥락을 무시하고 완전히 반대로 뜻이 왜곡돼 전달되는 게 대부분"이라고도 했다.

그는 특히 문제가 된 '교육부 무용론' 발언에 관해선 "토론할 때는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해 점검할 수 있지 않느냐"며 "본인의 진짜 생각과 다른 것도 토론에서 (발언으로) 나올 수 있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입장을 말씀드리는 것'을 제 말로 생각하면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공식적인 자리에서의 발언만을 자신의 입장으로 받아들여 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안 대표가 최근 당직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교육부를 아예 없애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던 사실이 참석자들을 통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을 빚은 것을 해명한 것이다.

국민의당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안 대표가 (일련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보면 된다"며 "양적완화 발언 같은 경우도 토론이 끝나고 나서 쉬는 시간에 다른 의원들이 앉아있을 때 얘기한 사적인 발언"이라고 부연했다.

안 대표의 이같은 해명도 어찌보면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아무래도 언론이 제한된 시공간에서 보도하다 보면 안 대표와 같은 사례가 종종 빚어질 수 있긴 하다. 하지만 일반인과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사람에 대한 보도는 당연히 달라야 한다. 차기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떤 농담이든 사담이든 언론은 보도할 의무가 있다. 언론을 탓할 게 아니라 안 대표 본인이 사석의 이야기도 더욱 철저히 주의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신율 교수는 "정치인에게 사적 발언은 없다"며 "공인으로서 이야기한다는 것은 어떻게든 기사화될 것을 각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디에서 이야기를 했건 비공개적으로 얘기했건 공개적으로 얘기했던 (보도를) 각오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신 교수는 이어 "(정치인의 발언을) 사적·공적 발언으로 나눈다면 대통령도 사적 분야와 공적 분야가 있느냐"며 "더구나 대선에 뜻을 두고 있는 정치인으로서 그런 식의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이준한 교수 역시 안 대표의 '교육부 폐지' 발언과 관련, "교육부를 폐지해야 한다는 여론은 적지 않다"며 "그런 것들을 선거운동을 하면서 (발언)하면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통령 후보이자 강력한 주자 중 한 사람으로서 한 마디 한 마디에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아울러 "언론을 탓하기 전에 자신이 신중해야 하는 것"이라며 "공인인데 '이건 쓸 것', '저건 안 쓸 것'이 아니라 다 쓸거라고 생각하고 (말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 그게 정치인으로서의 자질이다, 더 훈련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