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불출마 국민의당 반응은.. 안철수·천정배 ".."

고승혁 기자 2016. 3. 17. 21: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安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다".. 千, 지역구 챙기며 입조심 모드

국민의당 김한길 의원이 ‘야권연대’를 주장하며 총선 불출마 ‘초강수’를 뒀지만 안철수 공동대표는 별다른 대응 없이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과 함께 야권연대를 외치다 포기한 천정배 공동대표 역시 논평을 자제한 채 지역구 일정에 집중했다. 당내에서는 공천 작업이 끝나가 김 의원의 부재가 총선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안 대표는 17일 국민의당 세종시당 창당대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한길 불출마 관련)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그는 김 의원이 문자메시지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시각,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시민들과의 대화에 나서는 등 평소처럼 일정을 이어갔다. 재차 야권연대에 뜻이 없다고 밝힌 만큼 사실상 김 의원과 대화할 여지가 없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김 의원의 불출마가 하늘 아래 툭 떨어진 건 아니고 언론 등에 얘기가 계속 나왔던 것”이라며 “저희도 김 의원 측 반응을 보고 향후 어떻게 진행할지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안 대표와 김 의원이 야권연대 문제로 대립해온 만큼 충분히 예상했던 상황이란 뜻이다. 안 대표 측은 김 의원이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직을 사퇴한 이후 서로 거취에 대해 직접 논의한 적은 없다고 했다.

천 대표는 ‘입조심’ 모드였다. 조용히 지역구 일정을 계속하며 호남 민심을 다독이는 등 야권연대 이슈로부터 멀찌감치 거리를 뒀다. 그는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서울에 올라가 생각해보겠다”며 “김 의원이 이번에는 그랬지만 총선 끝나고 대선 국면에선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원론적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그는 김 의원의 불출마 결정에 “저도 그 소식 듣고 당황했다”고만 덧붙였다.

당내에서는 김 의원 불출마가 총선 구도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상돈 공동선대위원장은 “좌우간 씁쓸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같이 가는 걸로 알았다”며 “탈당하는 일은 없을 걸로 안다”고 했다. 이번 갈등 여파를 최소한으로 내다본 것이다. 다른 당 관계자도 “김 의원이 선대위에서 나왔지만 사실상 공천 작업이 마무리돼 총선에 미칠 실질적 영향은 없다”며 “선거는 이제 선대위가 아니라 각 후보자의 몫”이라고 했다.

고승혁 기자 marquez@kmib.co.kr

[관련기사 보기]
▶2016 총선 기사 모음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국민일보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gochung@kmib.co.kr)/전화:02-781-9711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