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단독 오찬·애창곡 연주..각별히 예우

황현택 2015. 9. 2. 21: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멘트>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이어 전승절 참가 정상 중 유일하게 시 주석과 단독 오찬도 하는 등 1시간 40분 가량 만났습니다.

중국은 박 대통령의 애창곡을 오찬에서 연주하는 등 곳곳에서 박 대통령을 각별하게 예우했습니다.

황현택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회담장에서 동시통역을 위해 번갈아 가며 이어폰을 착용했습니다.

<녹취> 시진핑 : "존경하는 박 대통령님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 "시 주석님 말씀 감사합니다. 다시 뵙게 돼서 반갑고"

동시통역으로 진행된 만큼 34분의 회담은 속도감 있게 진행됐습니다.

순차통역을 했던 지난 5차례의 회담 때와는 달리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대화가 가능했습니다.

시 주석은 특히 초청된 각국 정상 30여 명 가운데 유일하게 박 대통령과 오찬을 갖는 특별예우를 했습니다.

<녹취> 시진핑 : "차량 2부제로 공기가 많이 맑아졌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 "중국 정부에서 얼마나 노력을 많이 하셨는지 알 수가 있고요."

메뉴판에는 '이심점심'과 '무신불립', 또 '번영창조'와 '미래개척'이란 글귀가 양국 말로 나란히 적혔습니다.

<녹취> 민경욱 : "(시 주석은) 지난해 방한 당시 '무신불립'을 한중 양국민이 함께 간직해 온 공동이념이라고 강조해 온 바 있습니다."

1시간 4분 동안 이어진 특별 오찬에선 노래 10곡이 연주됐고, 박 대통령의 애창곡을 포함해 4곡이 한국 노래였습니다.

박 대통령이 방문 첫날, 시주석과 리커창총리 등 최고지도부를 잇따라 만난것도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

황현택기자 (news1@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