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휴가 '독후감'.."우린 1등 국가 저력 가진 나라"(종합)

2015. 8. 4. 16: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각의서 휴가중 읽은 책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 소개 "우리 민족의 핏속에 경제 발전 기적 이룰만한 DNA가 흐르고 있어"

각의서 휴가중 읽은 책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 소개

"우리 민족의 핏속에 경제 발전 기적 이룰만한 DNA가 흐르고 있어"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4일 휴가를 끝내고 업무에 복귀한 후 첫 국무회의를 청와대에서 주재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휴가 중 여러 책과 보고서들을 읽었는데 그 중 특히 마음으로 공감하는 책"이라면서 지난주 휴가기간 자신이 읽었던 책 한 권을 소개했다.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이라는 제목의 책으로 미국인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한국명 이만열) 경희대 국제대학 교수가 저자이다.

박 대통령은 책의 내용에 대해 "우리 대한민국은 1등 국가가 될 수 있는 저력을 가진 나라이며 우리 국민의 저력은 이미 세계 시장에서 K팝을 비롯한 한류와 인터넷,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등을 선도적으로 시작하면서 인정을 받아왔지만, 그것들을 무한한 연속성과 창조성, 우리의 정체성으로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책을 읽으면서 받은 느낌도 이어서 밝혔다.

박 대통령은 "광복 70주년을 맞은 지금 우리는 스스로에 대해 저평가하곤 하지만 대한민국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가능성이 큰 나라 중 하나"라면서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국제사회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경제뿐 아니라 문화를 선도하는 일등 국가로 도약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가 코리아 디카운트와 정체성 위기 현상을 극복하고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전통문화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과 정체성을 먼저 확립·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세계 최초 금속활자를 발명하고 싸이월드가 2000년대 초에 혁신적인 소셜네트워크를 처음 선보였어도 세계로 나가는 시도를 해보지 않아서 스스로 한계를 초래했다"면서 "엄청난 오천년 역사와 전통문화를 갖고 있으면서도 그 뿌리를 끊고 단절해 문화적 정체성과 자신감을 훼손했다"며 자성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우리 문화와 전통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재발견하고 잘 되살리는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그것이 새로운 창조와 미래로 가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우리가 인식하고 서로 손을 잡아 일으킬 때 우리는 일등 대한민국과 세계 속의 대한민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저는 후반기에 문화융성에 틀을 강화해서 우리의 찬란한 문화의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데 매진하려고 한다"면서 "국무위원들께서도 온고지신(溫故知新)하면서 세계로 나가는 발상의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마침 제70주년 광복절이 다가오는 가운데 임기 반환점(25일)을 도는 시점을 앞두고 민족적 자긍심과 자부심을 바탕으로 국가 재도약의 기틀을 잡는데 전력을 기울이겠다는 후반기 국정구상의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됐다.

박 대통령은 비공개로 진행된 국무회의 도중에도 "우리나라가 70년 만에 세계가 놀랄만한 경제 발전의 기초를 이룬 것은 우리 민족의 피 속에 그런 기적을 이뤄낼 만한 DNA가 흐르고 있고 우리 선비의 정신이나 전통문화 같은 것들이 기적을 이뤄내는데 함께 작용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기억해야 한다"고 언급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soleco@yna.co.kr

심학봉의원과 노래방 다녀온 다음날 피해여성 '진술번복'
10대 남녀 3명, 또래 여고생 집단폭행…피해학생 '중태'
도로공사 직원들 억대 도박…특수렌즈 이용 사술까지 동원
축구장 3배 면적 초토화 차기다연장로켓 실전배치
'미녀 파이터' 론다 로우지 격투·영화서 흥행몰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