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금주 메르스 잡겠다"..병원폐쇄 명령권 부여(종합)

2015. 6. 8. 17: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르스 대책 지원본부 방문..전권부여 즉각대응팀 구성 지시 "중앙·지방 협조가 국민이 원하는 모습..혼연일체로 메르스 조기종식" "내수위축 등 경제파급효과 최소화..방역외대응도 범정부적으로"

메르스 대책 지원본부 방문…전권부여 즉각대응팀 구성 지시

"중앙·지방 협조가 국민이 원하는 모습…혼연일체로 메르스 조기종식"

"내수위축 등 경제파급효과 최소화…방역외대응도 범정부적으로"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8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대응과 관련, "이번주 모든 방역역량을 투입해 메르스 확산세를 잡겠다는 각오로 총력대응해달라"며 병원폐쇄 명령권 등 전권을 부여한 즉각대응팀(TF) 구성을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 설치된 '메르스 대책 지원본부'를 방문, "현재 메르스 확산 방지와 완전 종식을 위해 방역당국과 관련 부처, 지방자치단체와 민간전문가, 자가격리된 국민의 자발적 협조까지 전국가적으로 총력대응 중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이 메르스 대응 현장을 방문한 것은 지난 5일 국립중앙의료원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다.

특히 박 대통령은 향후 방역대책과 관련, 감염병 전문인으로 구성된 즉각 대응팀 구성을 지시했다. 이 대응팀에는 메르스 관련 병원의 폐쇄명령권을 포함한 병원의 감염관리 지도에 관한 전권과 행정지원요청 명령권 등이 부여된다.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과 장옥주 보건복지부 차관이 대응팀의 공동팀장을 , 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과장이 부팀장을 맡게 되며, 13명의 감염내과 전문의들이 팀원으로 참가하게 된다.

박 대통령은 "방역대책본부에서 (전문가 의견을 단순히) 참고하는게 아니라 전문가들이 전권을 부여받고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대해 즉각즉각 대응할 수 있어야 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메르스 접촉의 연결고리 차단이 방역대책의 핵심인 만큼 해당 지자체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부족인력 확보 등을 통해 자가격리자에 대한 1대1 전담제가 철저하게 시행돼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정부가 국립의료원을 중앙거점병원으로 지정한 것과 같이 각 지자체가 시도별로 의심환자 또는 확진환자 수용을 위한 지역별 거점병원 지정을 조속히 마무리하도록 지자체의 협조를 독려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최근 일부 지자체의 메르스 환자 관련 정보공개로 혼선이 빚어진데 대해 선 "메르스 사태 종식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한 치의 거리감 없이 긴밀한 협조·공조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이 국민 안전을 위하는 길이고, 실제 국민이 원하는 정부의 모습"이라고 말했다.

또한, "메르스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 중앙·지방정부, 여야에 구분이 있을 수 없다"며 "이번 사태의 경우 국민의 협조가 어느때보다 절실한 만큼 모두 혼연일체가 돼 메르스 조기종식에 매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의료기관 이동자제 협조 요청, 요양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방역 강화에 각별한 주의를 요청하면서 음압시설 장비 등 부족장비와 부족인력 양성지원과 관련, "내년 예산편성시 충분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일일 생계자가 자가격리자가 될 경우 생활지원 방안 ▲어린이집과 유치원 휴원 등에 따른 국고보조금 축소 및 중단 문제 ▲맞벌이 부부의 육아 애로사항 등을 거론하면서 "방역외 대응도 범국가적, 범정부적으로 해야 한다. 국민 생활과 밀접하게 직결된 문제에 관계 부처가 신속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메르스로 인해 소비, 관광 등 내수가 급격히 위축돼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도 간과할 문제가 아니다"며 경제적 파급효과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jamin74@yna.co.kr

효자?…"차가 빨리 달려 어머니 길 못 건넌다" 도로에 못 뿌려
불효자?…치매어머니 베개로 얼굴 눌러 숨지게 한 아들 자수
도둑 누명 쓴 50대, 진짜 절도범 밝혀지자 살해 시도
"화성서 실종 60대女, 피살 후 육절기로 시신 훼손됐다"
달라진 황교안…숙일 땐 숙이고 해명할 땐 적극 반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