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나는 광주시민들이 버린 쓰레기" 논란

입력 2015. 3. 26. 20:00 수정 2015. 3. 27. 10: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4·29 재보선 필승 결의대회' 정승 후보 지지 연설중

"입만 열면 '호남 인재' 찾자면서 쓰레기통에 버려,

박 대통령이 끄집어내 탈탈 털어 청와대 수석시켜"

한때 '박근혜의 입'으로 불렸던 이정현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27일 자신을 광주시민들이 버린 쓰레기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나 같은 쓰레기를 (쓰레기통에서) 끄집어내서 탈탈 털어가지고 청와대 정무수석과 홍보수석을 시키고 이렇게 배려를 했다"라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날 광주 북구 새누리당 광주시당 사무실에서 열린 '광주 서구을 4·29 보궐선거 필승결의대회'에서 이 지역의 새누리당 후보로 나선 정승 전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을 위해 지지 연설을 하던 도중 이렇게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광주 사람들이 입만 열면 '호남 인재 찾아야 한다'고 하지만 호남 인재를 안 키운다"며 말을 꺼냈다. 이어 이 최고위원은 자신을 청와대 수석비서관으로 발탁했던 박 대통령에 대한 고마움을 격정적으로 표현했다. "광주 시민들이 이정현이를 쓰레기통에 버렸다. 저는 쓰레기다. 박근혜 대통령이 나 같은 쓰레기를 (쓰레기통에서) 끄집어내서 탈탈 털어가지고 청와대 정무수석을 시키고, 홍보수석을 시키고 이렇게 배려를 했다." 이 최고위원은 17대·19대 총선에서 두 번이나 광주 서구을에 출마했다가 고배를 마셨으며,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으로 근무하다 나온 뒤 지난해 7·30 재보선 때 전남 순천·곡성으로 지역구를 옮겨 당선됐다.

이 최고위원은 "저는 18대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을 하는 동안 광주·전남·전북 구석 구석에 그 많은 일을 하고도 쓰레기 취급을 당했다"며 "(그런데) 왜 지금 이정현이한테 해달라고 찾아오는지 알 수 없다"며 호남에 대한 서운함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새정치민주연합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사람들을 한번 보라. 문재인 대표, 안철수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김두관 전 경남지사는 모두 피케이(PK·경남부산)이다. 호남 출신은 어딨냐?"고 되물었다. 이어 이 최고위원은 "이제 우리 광주도 정말 이번에 한 번 변하자. 새로운 역사를 한번 더 쓰자"며 정승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도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해 "정승 후보가 국회의원이 되면 (현재 공석인) 새누리당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하겠다"며 "(재보선에서) 필승해서 전남의 이정현 최고위원과 함께 광주의 정승 최고위원이 광주·전남의 무한 발전을 이끄는 쌍두마차가 될 수 있게 도와달라"고 말했다.

서보미 기자 spring@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이정현 "나는 광주시민들이 버린 쓰레기" 발언 파문'출장 골프' 홍준표 "이코노미 타는 정치쇼" 비아냥[포토] '한국판 모세의 기적' 11곳, 여기 다 모였다[카드 뉴스] '국민 간식' 떡볶이…이 집 맛이 최고![화보] 으악! 거인의 습격…신기한 '착시 사진' 모음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