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니 해킹 배후 북한 확인..내일 수사결과 발표

손병호 기자 입력 2014. 12. 18. 09:12 수정 2014. 12. 18. 09: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 수사당국이 17일(이하 현지시간)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이하 소니)에 대한 해킹 공격 배후에 북한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뉴욕타임스(NYT)와 AP통신 등이 정부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 정보기관 관계자들은 북한이 최근 이뤄진 소니 해킹 공격에서 "중심적으로 연루돼 있다"고 결론내렸다고 NYT는 전했다.

수사당국은 이르면 18일 이와 관련한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소니는 지난달 말부터 스스로를 GOP(평화의 수호자)라고 주장하는 해커들로부터 공격을 받아 할리우드 유명인사와 전현직 임직원 등 4만7천명의 신상, 미개봉 블록버스터 영화 등 기밀정보가 유출되는 피해를 봤다.

소니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암살을 소재로 한 미국 코미디 영화 '인터뷰'의 제작사로, 이들 해커는 소니에 영화 개봉을 취소할 것을 압박했다.

그동안 해킹 배후로 북한이 거론됐지만 북한은 지지자의 의로운 소행이라며 이를 부인해왔다.

한편, 수사당국 관계자들은 소니를 공격한 해커들이 북한 정부의 보호를 받고 있으면 잡기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해킹 단체의 테러 위협 속에 극장 체인 업체들이 잇따라 영화 개봉을 취소하거나 연기하면서 이날 소니는 오는 25일 예정된 개봉 일정을 전격 취소했다.

손병호 기자 bhso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국민일보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gochung@kmib.co.kr)/전화:02-781-9711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