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조부, 독립유공자 문남규 선생으로 확인..여론 '시끌'

입력 2014. 6. 23. 18:23 수정 2014. 6. 23. 18: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창극 조부 독립유공자 문남규 선생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조부(할아버지)가 일제시대 독립활동으로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받은 독립유공자인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대한독립단 대원으로 활동한 애국지사 문남규(文南奎) 선생이 문 후보자의 조부인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자는 총리 후보자 지명 이후인 지난주 조부에 대한 독립유공자 여부 확인을 보훈처에 문의했으며 보훈처는 최근 한자 이름과 원적지 등을 확인해 문남규 선생이 문 후보자의 조부가 맞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보훈처 관계자는 다만 "정식 절차에 의한 최종 확인은 아니고 비공식 요청에 의해 확인한 것으로 공식적으로 최종 확인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보훈처는 이미 문남규 선생에 대해 2010년 11월 순국선열의 날에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한 바 있다. 그러나 문남규 선생의 유족이 확인되지 않아 훈장을 수여하지 못하고 보훈처가 보관해 왔다.

이번 보훈처의 판단엔 문 후보자의 부친인 문기석씨(1989년 사망)가 생전에 "7세때 아버지가 독립운동을 하다 돌아가셨다"고 말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문기석씨는 1914년 생이다.

보훈처에 따르면 문남규 선생은 1921년 평안북도 삭주에서 일본군과 전투 중 전사했으며 이같은 내용은 1921년 4월 9일자 독립신문에 실려 있다.

당시 신문엔 "모지방 기관에서 출동한 주모(朱某) 토벌대장 휘하의 1소대가 삭주군에서 일본군과 접전하여 수명을 살해하였으나 대원 이선찬과 문남규가 순국하였다"고 적혀있다고.

한편, 문창극 조부 독립유공자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문창극 조부 독립유공자, 그래서 뭐가 달라지나" "문창극 조부 독립유공자, 독립유공자 조부 두고도 저런 역사의식 가진게 문제 아닌가" "문창극 조부 독립유공자, 어쩌라는거지" "문창극 조부 독립유공자, 국무총리가 무지하게 하고 싶은가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OSEN

< 사진 > 문창극 후보자./ YTN 뉴스 캡쳐.

[OSEN앱다운로드]

[야구장 뒷 이야기]

[Copyright ⓒ 한국 최고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www.osen.co.kr) 제보및 보도자료 osenstar@ose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