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 총사퇴로 간다..김기춘, 남재준만 빼고

2014. 5. 21. 06: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참모들도 바뀐다

[CBS노컷뉴스 김진오 안성용기자]

↑ 19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 설치된 TV에서 세월호 참사에 관한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발표가 방송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에 대해 "이번 사고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최종 책임은 대통령인 저에게 있다"고 공식 사과하고 해경 해체 등 관피아 척결과 공직사회 개혁방안 등을 발표했다. 윤성호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와 사과 발표 이후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의 내각 진용 개편론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청와대는 후임 총리 물색 작업과 함께 문제가 된 장관들뿐만 아니라 경제부처와 사회부처 등 내각 전반을 대수술한다는 방침에 따라 후임자를 찾고 있는 중이다.

박 대통령 주변 인사들과 김기춘 실장은 각계로부터 개각 단행 시 입각할 대상자들을 추천받고 있으며, 경질 대상을 특정하지 않은 채 '모든 각료가 개각 대상'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지금 이 시점에서 누구는 바꾸고 누구는 바꾸지 않는다고 할 수 있느냐"며 "대통령이 눈물을 흘리며 내 책임이라고 한 마당에 모두가 개각 대상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의중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 서청원 새누리당 공동선대위원장과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이 내각 총사퇴론을 들고 나온 것도 청와대의 개각 관련 기류를 반영한 것이다.

서청원 공동선대위원장은 대통령의 담화가 있던 지난 19일 "대통령 운신 폭을 넓혀주기 위해선 전 국무위원들이 사의를 표명하는 것이 맞다"며 내각 총사퇴를 촉구했다.

서 위원장은 그러면서 "경질한 사람은 경질하고 또 다시 일한 분들에게는 기회를 드리는 것이 순리"라고 말했다.

이완구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도 "그동안 내각이 대통령을 잘 보필하지 못했다"며 "국민이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백지에서 개각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청와대 기류에 정통한 여권의 핵심 관계자도 "당초에는 총리와 문제가 된 장관들만 경질하는 선에서 사태를 수습해보려고 했으나 박 대통령이 현 상황을 아주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어 내각 총사퇴 쪽인 것 같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한 중진 의원도 "어젯밤 발표된 방송사들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참담하지 않느냐"면서 "내각 총사퇴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특히 새누리당 의원들, 3선 이상의 중진 의원들 중심으로 내각 총사퇴를 강하게 요구하는 경향이 강해 청와대가 수용하지 않을 수 없는 국면이다.

현재의 내각으로 지방선거를 치를 수 있겠느냐는 것이 여당의 입장이다.

강병규 안행부 장관과 현오석 경제부총리를 필두로 3분의2 이상의 장관들이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부분 개각→ 중폭 개각→ 대폭 개각→ 내각 총사퇴로 개편의 수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의 교체 폭도 소폭에서 중폭 이상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이번 세월호 참사를 겪으면서 지근거리에 있는 청와대 참모들에 대해서도 '책임감이 부족하고 문제를 찾아 해결하려는 의지가 약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박 대통령이 일부 참모들에 대해 실망을 했다는 얘기도 들린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청와대 개편폭도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은 이번 주 안에 후임 총리를 지명하고 오는 27일 국무회의나 지방선거 직후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와대 수석들도 내각 총사퇴에 맞춰 사표를 제출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들의 사표를 일괄적으로 받은 뒤 한꺼번에 수리하지 않고 선별적으로 수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 (좌)김기춘 비서실장, (우)남재준 국정원장

◈ 김기춘, 남재준은 유임 가닥

그런데 박 대통령은 김기춘 비서실장과 남재준 국정원장을 그대로 유임시키는 것 같다는 말이 여권 내에서 나온다.

정부 고위직 인사를 알고 있는 한 여권 인사는 최근 사석에서 "김기춘 실장에 대한 대통령의 신임이 여전해 바꾸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간첩사건 증거조작에도 불구하고 유임한 남재준 국정원장도 그대로 갈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의 한 중진 의원은 "대통령이 김기춘 실장과 남재준 원장을 교체하려는 움직임은 어디에서도 감지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김기춘 비서실장과 남재준 국장원장을 교체하지 않으면 내각 총사퇴에 따른 개각이 국민적 공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으냐"는 질문에 대해 답변을 피했다.

김 실장과 남 원장을 유임하려는 여권 핵심부의 흐름을 무응답으로 대신한 것이라고 한다.

이를 감지한 새누리당의 한 중진 의원은 "남재준 원장은 뭐라고 할 수 없으나 김기춘 실장은 이번 기회에 반드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 실장은 박 대통령의 심기만을 너무 살핀 나머지 직언을 하지도 않고 시중의 여론을 제대로 전달하지도 않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런 사람은 필요 없으며, 반드시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재준 원장 역시 세월호 참사와 관련이 없지 않아 남 원장 해임론이 또 다시 불거지고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20일 국회 세월호 참사 긴급현안질문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의 질의에 대해 "(국정원이) 전화에 의해서 (세월호) 사고보고를 받았다고 돼있고, 그 보고는 세월호에서 선원이 보고한 것으로 들었다"고 밝혔다.

남재준 원장의 국정원이 세월호 참사를 오전 9시 10분 전후에 보고 받았다는 국무총리의 증언에 따라 국정원이 세월호 침몰 초기에 어떤 대응을 했는지가 중요한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남재준 원장이 답을 해야 할 차례이며 그 책임 역시 가볍지 않다.

남재준 원장은 세월호 참사 하루 전인 지난달 15일 박 대통령으로부터 재신임을 받아, 야당과 언론으로부터 사퇴 요구 '뭇매'를 맞다가 세월호 참사로 위기를 피해갔다.

만약 김기춘 실장과 남재준 원장이 이번 세월호 대참사 국면에서의 '유일한 구조자'로 결론난다면,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나 '국가 대개조' 공언 역시 진성성 논란에 휩싸일 수 밖에 없어 보인다.

靑 조사할까…세월호 참사 국조 보고 일단 불발

세월호 선원 직접 보고, 국정원 초동대응 뭐했나(종합)

대통령 담화 '역풍'…대학교수들 "동문서답"

"각자 알아서 탈출하라"…獨 유람선의 비극

서울대 교수들 "박 대통령, 해경 해체는 책임 전가"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