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안행부 사고당일'황당보고'.. 靑, 믿었나

오남석기자 입력 2014. 5. 15. 14:01 수정 2014. 5. 15. 14: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전 11시16분 이후부터 "세월호 전복됐다"와 함께 "현재까지 인명피해 없다" 국가안보실에 보고됐지만 당시 판단·조치 오리무중

여객선 진도 침몰 참사와 관련된 진상 규명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참사 당일인 4월 16일 오전 해양수산부와 안전행정부 등 관계당국의 청와대에 대한 보고시점과 보고내용도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참사 한 달 가까이 된 15일까지도 청와대가 관련 사실에 대해 함구로 일관하고 있어, 당일 관계당국의 보고를 받은 청와대가 어떤 판단을 내렸고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특히 해수부의 2차 보고 때인 당일 오전 11시 16분부터 '세월호가 전복됐다'는 내용과 함께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없다'는 엉터리 보고가 올라갔는데도 이를 곧이곧대로 믿은 것은 아닌지 의문이 가시지 않고 있다.

사고 초기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상황 인식이 어떠했는지, 또 박근혜 대통령에게 어떤 내용의 보고가 이뤄졌는지 등은 총체적인 구조 실패 책임 규명뿐 아니라 내각 및 청와대 참모진 개편 과정에서도 핵심 쟁점이 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향후 국회 상임위나 국정조사특별위원회 등의 활동 과정에서 '4월 16일 청와대의 판단과 행적'은 최대 관심사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김현·진선미(이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해수부와 안행부는 지난 4월 16일 오전 참사 발생 후 각각의 채널을 통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상황을 보고했다.

안행부는 오전 9시 31분 청와대에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고 사실을 보고했고, 이후 오전 10시 30분, 11시 30분 순으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브리핑에 앞서 관련 보고를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해수부는 오전 10시 7분 청와대에 1차 보고를 한 뒤 11시 16분, 11시 20분, 11시 50분 순으로 보고를 이어갔다. 해양경찰청이 해수부를 거치지 않고 청와대에 별도로 상황을 보고했는지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그동안 베일에 싸여 있던 사실들이 확인되고 있지만 정작 사고 발생 초기 청와대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전혀 드러난 게 없다. '재난안전 컨트롤타워로서 제 역할을 못했다'는 비판에 대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설명자료까지 배포하면서 '국가안보실은 재난안전 컨트롤타워가 아니다'고 해명한 적은 있지만, 참사 당일 어느 기관에서 어떤 내용으로 보고를 받았는지, 대통령에게는 어떤 내용의 보고가 이뤄졌는지에 대해 전혀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김현 의원 측은 "사고 당일 청와대의 조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현재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 밝혔다.

오남석·조성진 기자

greentea@munhwa.com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02)3701-5555/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