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궁지몰린 불통정권의 비열한 국면전환"(종합)

입력 2013. 10. 2. 20:53 수정 2013. 10. 2. 20: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화록 존재 분명히 밝혀졌다…악용 용납못해"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박경준 기자 = 민주당은 2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검찰의 발표에 대해 국면전환용이라고 비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심야 의원총회에서 "박근혜정권이 오늘 다시한번 본색을 드러냈다"며 "그동안 거짓말과 공약 먹튀로 궁지에 몰린 불통정권의 비열한 국면전환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검찰총장을 찍어낸 뒤 첫 반전 카드가 고작 맥락없고 편향된 서해 NLL(북방한계선) 대화록 수사"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러나 검찰의 발표는 이지원(e-知園·참여정부 청와대 업무관리시스템)에 정상회담 대화록이 있었음을 방증했다"며 "현재까지 검찰 발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은 이지원에 대화록이 있었다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사실 외에 구체적 수사진전이나 조사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하며 갖은 억측으로 악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앞서 김관영 수석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당시 정상회담 대화록 작성 및 보관에 참여한 참여정부 주요 관계자들이 검찰수사에 성실하게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 검찰이 갑작스레 수사결과를 발표한 것은 최근 잇따른 국정난맥상에 대한 국면전환용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더이상 사초(史草) 폐기를 운운하는 것은 사실과 전혀 동떨어진 정치적 주장일 뿐"이라며 "민주당은 앞으로 검찰 수사결과를 지켜보고 예의주시할 것이다.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른 수사를 제대로 해 모든 의혹이 낱낱이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화록 사건의 본질은 바로 지난 대선 과정에서 새누리당의 대선캠프 핵심인사들에 의해 대화록이 불법 유출되고 정치적으로 악용되고 여론호도용으로 사용됐다는 것"이라며 이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hanksong@yna.co.kr

'사기 혐의' 가수 송대관씨 부인에 구속영장 檢 "대화록 기록원에 없다…이지원서 삭제" 결론(종합) '가을 태풍' 피토 북상 중…6일께 국내 영향권 바르샤유스 이승우 "승호 형이 도와주겠죠?" < 셧다운 첫날…美전역 혼란·불편 점차 가시화 > (종합2보)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