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박 대통령,국정원개입 대선 불공정 해명해야"(종합)

2013. 7. 9. 17: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연합뉴스) 이종민 기자 =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9일 "국정원의 개입으로 지난번 대선이 불공정하게 치러진 만큼 이 부분에 대한 박 대통령의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이날 오전 부산시당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대화록 불법유출로 지난번 대선이 대단히 불공정하게 치러진 점, 그리고 그 혜택을 박근혜 대통령이 받았고 대통령 자신이 악용하기도 했던 그런 점에 대해서는 일체 언급이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국정원 자체 개혁을 촉구한 것과 관련, "국정원의 대선개입에 대해 지금도 잘못하지 않았다고 우기고 있는 남재준 국정원장에게 스스로 개혁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한다는 것은 국정원 개혁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의 당면 과제는 국정원의 대선개입, 정치개입, 정상회담 대화록 불법유출과 불법공개 등 국기문란 사건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는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반드시 국정원을 바로 세우는데 노력을 집중해야한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지난해 4월 19대 국회 입성 이후 처음으로 이날 부산시당 공식 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상무위는 국정원 대선개입과 관련한 '정치공작 진상규명 및 국정원 개혁 부산운동본부' 구성을 안건으로 상정해 추인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부산시당은 앞으로 부산운동본부를 중심으로 1인시위, 대시민 서명운동, 시민사회와 함께 진행하는 부산시국대회를 여는 등 국정원 개혁에 힘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 문 의원을 비롯해 조경태 의원, 박재호 시당위원장이 공동으로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아 지방선거 출마자 영입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 사진 있음 >

ljm703@yna.co.kr

< 아시아나기 사고 > NTSB 발표 시간대별 상황(종합) 소녀시대, 류현진·추신수 맞대결서 애국가 제창 與정문헌·이철우 '국정원 국조' 특위위원 전격사퇴(종합) 박인비 캐나다서 4개 대회 연속 우승 도전 < 아시아나기 사고 > 美당국 "문제는 8초 전부터"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