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권영세 '집권하면 NLL대화록 까겠다'고 말해"(종합)

2013. 6. 26. 12: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음성파일 공개.."대화록, 대선 전 이미 불법유출" 음성상태 불량..실제 음성 여부놓고 공방전 예상

음성파일 공개…"대화록, 대선 전 이미 불법유출"

음성상태 불량…실제 음성 여부놓고 공방전 예상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송수경 기자 =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 종합상황실장을 지낸 권영세 주중 대사가 대선 과정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대화록' 공개 방안을 비상상태에 대비한 시나리오로 검토했으며, 집권시 대화록을 공개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는 폭로가 26일 제기됐다.

이와 관련, 대화록이 대선 전에 이미 유출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 전체회의에서 "지난해 12월 10일 여의도 모 음식점에서 권 대사가 지인들과 대화한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하고 권 대사의 음성이 담겼다고 주장하는 녹음파일과 함께 이를 풀어낸 자막을 공개했다. 박 의원은 "이 파일은 도청된 게 아니라 민주당에 제보된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녹음파일의 상태가 좋지 않아 실제 권 대사의 음성인지를 둘러싼 여야간 공방이 예상된다.

박 의원이 공개한 녹취에 따르면 권 대사는 "NLL 관련 얘기를 해야 되는데…NLL 대화록, 대화록 있잖아요"라며 "자료 구하는 건 문제가 아닌데 그거는 역풍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그거는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비상계획)이고, 도 아니면 모고, 할 때 아니면 못 까지…"라고 말한 것으로 돼 있다.

권 대사는 이어 "소스가 청와대 아니면 국정원 이니까…"라며 "대화록 작성하는데서, 거기서 들여다 볼 수 있으니까, 그래서 이거는 우리가 집권하게 되면 까고…"라고 언급했다고 박 의원은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 부분까지만 녹음파일을 공개했으나 추가 대화 내용과 관련, "권 대사가 대화하는 지인들에게 구체적으로 3개의 패러그래프(단락)에 해당하는 남북정상회담 관련 이야기를 한 것으로 돼 있으며, 이번에 공개된 전문과 거의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우 긴 문장이기 때문에 누군가로부터 그냥 들어서 잠시 머릿속에 남아있는 것을 이야기한 것이라고 볼 수 없다"며 "NLL 대화록은 이명박 정부 시절 이미 불법·무단으로 유출돼 '정상회담 분석보고서'라는 내용으로 정제됐고, 이 전 대통령과 여러 사람들이 기밀자료를 들여다봤으며 공유했음이 분명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임명된 직후에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대화록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는 내용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별도 보도자료를 내고 "권영세 실장(대사)은 당시 대화에서 노 전 대통령이 'NLL 문제는 영토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언급하면서 '황당하다',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평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 17일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권 대사를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몸통' 내지 '배후'로 지목한 바 있다.

박 의원이 회의에서 이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자 황교안 법무장관은 "사건 수사 과정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는지, 관련 자료가 있는지 검찰이 적절하게 판단해서 처리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hanksong@yna.co.kr

"저금리시대 끝났다"…세계각국 금리 줄줄이 '급등세' < 배우의 매력에 기댄 '구가의 서'와 '장옥정' > 朴대통령 내일 국빈방중…시진핑과 정상회담 < US여자골프 > 최나연 vs 박인비 우승 놓고 우정의 샷 대결 여야 급기야 막말공방…대화록 파문 감정대립 변질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