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고교생 69% 6·25 '북침' 응답 충격적"

김형섭 2013. 6. 17. 11: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17일 청소년들의 역사인식 문제와 관련해 "얼마 전 언론에서 실시한 청소년 역사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고교생 응답자의 69%가 6·25를 '북침(北侵)'이라고 응답한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역사는 민족의 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건 정말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는데 있어 각자의 철학에 따라 교육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교사의 특징이나 갖고 있는 장점에 따라 다양하게 가르치는 것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진실을 왜곡하거나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절대로 있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울신문과 진학사는 전국 고등학생 5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학생들이 북침과 남침(南侵)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헷갈리거나 전쟁의 발발 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해 69%(349명)가 한국전쟁을 북침이라 답했다는 결과를 지난 11일 내놓은 바 있다.

이 같은 결과가 나온 원인의 상당부분은 침략의 주체가 북한임을 모르기 때문이기보다 단순 용어혼동 탓일 수 있지만, 박 대통령은 일단 이 같은 부분을 혼동한다는 것 자체도 교육 차원의 문제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것은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가져야 할 기본 가치와 애국심을 흔들고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분들의 희생을 왜곡시킨 것으로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한탄스럽게도 학생들의 약 70%가 6·25를 북침이라고 한다는 것은 우리 교육현장에서 이 교육이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단면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이것은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새 정부에서는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러 가지 교육현장의 문제점에 대해 다시 한번 점검해 보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신중하게 대책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ephites@newsis.com

<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