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선진국 되려면 교육·과학 발전해야"(종합)

2012. 12. 10. 15: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교과자문회의 "교육감 권한 지나치게 비대"

국가교과자문회의 "교육감 권한 지나치게 비대"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10일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도약하려면 교육과 과학이 발전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이 분야에 많은 노력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의장 대통령ㆍ이하 자문회의)로부터 교육ㆍ과학기술분야 주요 정책 과제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우리 교육과 과학이 발전할 수 있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요즘 세계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어 잠시도 소홀히 할 수 없다"면서 "바통을 제대로 넘겨줘야 한다는 생각으로 마지막까지 일해야 다음 사람이 열심히 뛰어 앞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자문회의는 "현 교육계는 선출직 교육감의 권한이 지나치게 큰 구조여서 중앙정부, 지방정부, 교육청 간의 갈등 구조가 나타났다"면서 "이 때문에 교원 능력개발평가, 학교폭력근절대책 등의 추진에 어려움이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자문회의는 또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청을 포함한 정부의 권한을 대폭 학교로 이양해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확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자문회의는 영유아 보육 지원 사업인 `누리과정'의 내실화를 위해 국ㆍ공립 유치원을 확충하고, 대학에서는 창업교육 강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과학기술분야에서는 광우병, 천안함 피격 이후 발생한 국론 분열 상황에서 과학에 근거해 극복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위기대응 시스템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자문회의는 ▲고졸취업문화 장려 ▲누리과정 확대 ▲학교폭력 근절대책의 일관적 추진 ▲연구개발 투자 증진 ▲기초ㆍ원천연구 분야 집중 투자 등은 현 정부 성과로 들었다.

aayyss@yna.co.kr

대선D-9 朴-文 오차범위 승부..굳히기ㆍ뒤집기 총력전

< 박스오피스 > '26년' 2주째 1위..200만 눈앞

< '차베스의 후계자'는 최측근 마두로 부통령 >

팔카오 '5골'…프리메라리가 득점 경쟁 '가열'

내년부터 이·미용실 이용가격 고시해야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