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하의 박근혜 지지는 풍수지리 때문?

2012. 11. 26. 19: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김동환 기자]

26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김지하 선생 초청 시국강연회'가 열리고 있다.

ⓒ 권우성

'저항시인' 김지하씨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는 풍수지리와 천문학 이론에 따른 것이었다?

김씨는 2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범시민사회단체연합이 주최한 시국강연회에 연사로 나서 '여성 통치자론'을 내세우며 박 후보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그는 11월 초에도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박 후보를 지지한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김씨는 강연 중 "박근혜 후보가 이 민주 사회에서 대통령 되는 게 이상하냐"면서 "여성이 (지도자를) 해보라는 얘기"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여자가 세상 일 하는 시대가 왔다"면서 "나는 여성들의 현실통어 능력을 인정한다"고 고백했다. 여자에게 일을 맡기고 남자는 여자를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김씨는 자신의 '여성 통치자론'의 근거로 풍수지리나 천문학적 자연질서 등을 거론했다. 여성대통령을 주장하기엔 다소 이색적인 근거다. 김씨는 자신이 거주하는 원주 부근의 월봉을 언급하면서 "산봉우리 위의 참으로 기이한 물흐름의 비밀을 공부한 끝에 1만 4천년 전 파미르고원 마고성의 신시의 수수께끼인 획기적 재분배의 무서운 비결인 '팔려사율'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팔려사율이란 여성성과 남성성이 8:4로 섞이는 구조로, 김씨는 "전 아시아의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경제와 시장원리인 호혜, 교환, 획기적 재분배의 법칙"이라고 단언하면서 여성 주도 세상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는 "온 세상이 달 세상이고 물 세상이고 그늘 세상"이라는 말도 했다. 달과 물, 그늘이 여성을 상징한다는 분위기였다. 김씨는 "천문학이나 우주과학을 조금만 접근하면 그 증거가 사방에서 튀어나온다"면서 어리둥절해하는 청중에게 "여러분이 공부 안 한다는 얘기가 그 얘기"라고 지적했다.

김씨는 12월 25일에 있을 '개벽'을 예언하기도 했다. 그는 "우주 행성 몇 개가 일렬로 줄을 지으면서 지구에 어마어마한 지진이 터지고 사람들이 죽어나갈 것"이라면서 "(난리가) 내년 초여름, 가을까지 이어지고 그 다음에 좋은 세상이 올 것"이라고 예언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소회도 밝혔다. 김씨는 "박정희 정치에 대해 다 넘어갔다"면서 "그가 잘했다고도 생각한 적 없고, 못했다고도 생각한 적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씨는 강연 마무리 부분에서 "김지하가 오늘 '어떤 여자'를 지지하자는 식으로 말했다, 누구라고 말했는지는 얘기 안했다"며 "누구라고 얘기하면 잡혀 간단다"고 했다. 자신의 강연 내용이 '박근혜 후보에 대한 투표 독려'로 받아들여지만, 공직선거법 위반 시비가 있을 수 있다는 것.

"3시간에 2만 원 알바하러 왔다" 청중 알바 동원 의혹

26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김지하 선생 초청 시국강연회'가 열리고 있다.

ⓒ 권우성

강의 내용이 생소한 탓인지 이날 모인 200여 명의 청중들은 확실히 반응 속도가 떨어지는 모습이었다. 두세 번 나온 박수도 소수의 청중이 먼저 유도하면 나머지가 뒤늦게 따라가는 모양새였다.

강의 후 질의 응답도 변형된 형태의 선문답에 가까웠다. 한 여성이 김씨에게 "꼭 이 시대에 여성들이 (지도자를) 해야 할 이유가 있다면 말해달라"고 질문을 던지자, 김씨는 "팔여사율은 좌익 쪽에서 해결할 수 없다"면서 "그럴 바에는 여자가 해보라"는 알쏭달쏭한 대답을 내놨다.

한편 이날 강연에는 낮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40여 명의 대학생들이 몰렸다. 대부분 "이해가 안 간다", "무슨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었다.

이날 강연을 찾은 학생들 중 일부는 기자가 오게 된 계기를 묻자 "시국강연회 단기 알바(아르바이트)라고 해서 왔다"면서 "김지하 시인이 강연하는지도 몰랐다"고 답했다. 비슷한 내용은 인터넷의 한 커뮤니티에도 올라왔다. 이날 김씨의 강연이 열리고 있는 시각에 인터넷 야구커뮤니티인 MLBPARK에는 한 회원이 자신이 녹색청년봉사단이며 3시간에 2만 원을 받고 강연을 듣고 있다고 썼다.

아르바이트비를 누가 지급하는 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행사를 주최한 범시민사회단체연합의 심순기 사무국장은 "우리 단체에 반대하는 단체들의 모함인 것 같다"면서 "주최 측인 우리는 그런 일을 한 적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2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김지하 시인 시국강연회에 참석한 한 청중이 인터넷 야구커뮤니티인 MLBPARK에 올린 게시물. 자신이 녹색청년봉사단이며 3시간에 2만원을 받고 강연을 듣고 있다고 썼다. 사진은 MLBPARK 해당 화면 갈무리.

오마이뉴스 아이폰 앱 출시! 지금 다운받으세요.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