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독도 단독 제소 판단 차기 정권에 넘겨"

2012. 11. 26. 08: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독도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 여부 판단을 차기 정권에 넘기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가 독도 문제의 ICJ 단독 제소와 관련한 최종 판단을 다음 달 16일 치러지는 중의원 선거(총선) 이후로 연기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가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이후 중단된 정부 간 교류를 재개하면서 당분간은 한국의 대응을 예의주시하기로 했다면서 "한국의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일 감정을 악화하는 것은 이득이 있는 방책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지난 8월 10일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 직후 ICJ 제소 방침을 정하고 한국에 공동 제소를 제안했으나 무산되자 단독 제소로 방향을 바꿨다.

신문에 의하면 일본 정부는 현재 독도 제소 준비를 완료했으나 '준비가 되는대로 제소한다'는 애초 방침에서 궤도를 수정했다.

외무성 간부는 제소 방침을 취소하지는 않았지만, 당분간은 독도를 둘러싸고 한국 측에서 새로운 움직임이 없을 경우 제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이런 방침은 한국과의 관계 회복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동아시아 안보 영향을 우려한 미국의 중개로 한ㆍ일 정부 간 교류가 본격적으로 재개됐다.

지난 22일 외교 차관급 경제협의에 이어, 24일에는 양국 재무장관 회의가 서울에서 열렸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총선에서 승리가 예상되는 자민당이 공약에서 영토 문제와 관련, 강경 자세를 보이고 있지만 집권할 경우 한국의 새 정권과 미국을 의식하지 않고 제소로 나아갈지는 불투명하다고 내다봤다.

자민당은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영유권 문제를 포함한 영토 문제를 ICJ를 통해 해결한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kimjh@yna.co.kr

< 홍준표 경남지사 보선 후보…재산 26억여원 신고 >

배슬기 "종북 무리 싫다"..논란일자 "사과"

이집트 시위대, 카이로서 경찰과 충돌

기성용, 2경기 만에 교체투입…팀은 0-0 무승부

< 18대 대선후보 재산ㆍ납세액 비교 >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