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1년 전과 같은옷" 지적에 "브로치가.."

김정하 입력 2012. 11. 26. 03:01 수정 2012. 11. 26. 08: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선 리더쉽에 묻는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원직 사퇴 배수진 친 박근혜"야권, 30여 년 전 돌아가신 분과 경쟁하려는 건 잘못"

의원직을 던져 정치적 배수진을 친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의 표정은 담담했다. 박 후보는 25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치의 목적은 국민들의 안거낙업(安居樂業·편안히 살고 즐겁게 일함)이기 때문에 제가 이번에 선택을 받지 못한다면 더 이상 정치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 의원직 사퇴를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의 관심은 박 후보가 야권 단일후보인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어떻게 상대할 것이냐에 쏠려 있다. 박 후보는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의 말을 듣고, 무엇보다 약속을 지키면서 진정성 있는 노력을 하는 게 그 어떤 것보다 강하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새누리당사 6층 회의실에서 1시간가량 이뤄진 인터뷰는 중앙일보 남윤호 정치부장, 신용호 차장, JTBC 전진배 차장이 진행했다.

-안철수 후보 사퇴 후 여론조사를 보면 안철수 지지층에서 문재인 후보 쪽으로 옮겨가는 게 절반가량에 머무른 상황이다. 야권 단일화 이후의 대응 전략은?

 "원래 단일화 결과가 어떻게 될 건가 염두에 두고 선거를 준비한 게 아니고, 저나 우리 당이 얼마나 잘하는가에 중심을 두고 해왔다. 지금 민생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각 계층·지역별 맞춤형으로 실현 가능한 정책을 잘 만들고, 우리의 진심과 노력이 그분들에게 잘 전달되게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방향으로 삼고 갈 것이다."

 -야권 단일후보가 문재인 후보로 되면서 대선 프레임이 '박정희 대 노무현'으로 짜이게 됐다는 분석이 있다.

 "(야권이) 30여 년 전 돌아가신 분과 경쟁하려는 것은 대단히 잘못됐다. 지금은 시대적 사명, 정치 스타일, 국민의 바람, 국제정세 등이 과거와 굉장히 달라졌다. 아버지는 그 시대 과제를 충실히 한 것이고 저는 지금의 시대, 제 스타일에 맞게 제 길을 가는 거다."

 -최근 여성 대통령을 강조하는데, 여성 대통령이 탄생하면 구체적으로 뭐가 달라지나.

 "지금 많은 여성들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역량을 훌륭히 발휘하고 있지만 아직도 보이지 않는 '유리천장'이란 게 있다. 그러나 여성 대통령이 나오면 그런 게 깨지게 된다. 많은 부모님들이 자기 딸이 억울함 없이 능력 발휘해 자기 꿈을 펼칠 수 있게 된다면 얼마나 설레겠나. 또 우리 사회엔 여성뿐 아니라 장애인·다문화가족 등 약자 그룹이 꿈을 충분히 펴지 못하고 있는데, 여성 대통령이 나오면 그런 것도 무너진다. 아무리 힘든 가정에서도 어머니가 열 자식 전부 굶기지 않는 게 여성 리더십이다. 여성 대통령은 민생에 집중해 국민들의 고달픈 삶을 챙기는 정치를 할 수 있다."

 -김대중 정부 5년을 제외하면 그동안 전부 영남정권이었다. 대통령이 되면 인사탕평은 어떻게 할 것인가.

 "편중된 인사로는 결코 국민 대통합을 이룰 수 없다. 제가 사람을 쓸 때 능력과 인품을 보고 뽑는데 우연히 제 주변에 호남분들이 많다. (배석한 이정현 공보단장, 이상일 대변인 등을 가리키며) 여기에도 많이 있고 밖에도 진영 정책위의장이 계시고…. 그게 제 인사 스타일이다."

 -집권하면 호남총리 기용 가능성은?

 "다양한 얘기들이 나온다.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국민 대통합 역량을 갖춘 분이 있다면 호남이든 어느 지역이든 가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삼고초려하겠다."

 -만약 박 후보가 이명박 대통령이었다면 결코 하지 않았을 일은 뭐라고 생각하나.

 "측근비리와 고소영·강부자 인사다. 역대 정부마다 임기 끝에 가선 측근비리 때문에 국민들 마음 아프게 하는데 그 고리를 끊어야 한다."

 -박 후보 주변에서도 예컨대 현영희 의원이나 홍사덕 전 의원 등의 스캔들이 있지 않았나. 이런 일 때문에 혁신 이미지가 부각되지 않는 듯하다.

 "잘못된 부분에 대해선 사과도 드렸다. 많은 분들이 같이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일일이 다 따라다니면서 볼 수는 없지 않나. 부정부패나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쇄신안을 강력하게 담았다. 이를 철저하게 실천해 국민들이 실망하지 않게 이번에야말로 부패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과거사 문제 때문에 발목이 잡힌 적이 있다. 앞으로도 그 문제가 계속 제기될 텐데.

 "국민 대통합은 저에게 주어진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의 공(功)은 전부 국민들에게 돌려드리고 과(過)는 제가 다 안고 가려 한다. 이제 아버지는 놓아드리고 새 시대로 갔으면 하고 바란다."

 -이재오 의원의 협력을 얻을 방안은.

 "그분에게 여러 번 연락을 드렸는데 답이 없다. 당내에 계신 분이니 대선이라는 대사를 앞두고 결단을 내려줄 것으로 믿고 있다."

- 박 후보는 통합을 강조하지만, 당내에서도 친박·비박이 따로 있다.

 "지금 당 안에서 친이(이명박계)니 친박(박근혜계)이니, 그런 얘기 안 한다. 전부 같이 모여 대사(大事)를 어떻게 치러낼 것인가로 밤 12시까지 의논한다. 아까 이재오 의원 말씀하셨는데, 그분의 참여는 통합하고 관계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후보가 뭐든지 일일이 결정하다 보니 일이 제때제때 진행이 안 된다는 불만도 있다. 대통령이 돼도 그렇게 할 건가.

 "사실 고달프다. 잠 시간도 줄이고 전화 받으면서 일하고…. 그래도 정책을 최종 점검하는 것조차 안 하면 안 된다. 책임감 있게 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 후보가 대선에 이길 것이라고 믿는 근거는 .

 "우선 지금 굉장한 위기의 국면인데 저는 이미 많은 위기를 극복해본 경험이 있다. 정치를 하면서 민생문제 해결을 중심에 두고 정책을 준비해 왔다. 국민들에게 위기의 순간에 누구를 선택하겠느냐고 호소할 것이다. 또 중요한 것이 실천인데 국민들에게 누가 약속을 지키겠느냐고 말씀드릴 것이다. 위기극복을 위해선 갈등·선동 정치도 안 되며 국민 대통합에 힘을 모아야 한다. 끝으로 굉장히 중요한 게 외교역량이다. 지금 동북아 주변 지도자들이 다 바뀌었는데 영토분쟁·역사갈등도 심각하다. 저는 아주 젊었을 때 퍼스트레이디 시절부터 그런 일을 많이 했고 정치권에 와서도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외국에 네트워크를 쌓았다. 그런 면에서 국민들이 믿고 맡겨주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박 후보는 국민, 국민 하지만 박 후보 지지하는 국민은 여론조사에서 50%가 채 안 되는 것으로 나온다. 특히 20·30대의 지지율이 낮다. 이를 만회할 방법이 뭔가.

 "2030세대가 갖고 있는 아픔과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정책을 많이 준비했다. 단적인 예가 대학신문에서 후보가 누구인지 모르게 한 채 공약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더니 제가 마련한 청년 정책 5개 중 3개가 1등으로 뽑혔고 나머지는 2등을 했다. 그만큼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정치권에 쇼가 부족해서 민생이 힘들어진 게 아니다. 진정성과 실천하려는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젊은 층과 만났을 때 박 후보는 상냥하게 말하지만, 마주 보는 20·30대의 표정은 굳어지기도 한다. 박 후보가 듣기보다 일방적으로 얘기하기 때문 아닌가.

 "저도 듣기는 많이 듣는다. 반값등록금·취업 등 질문이 많아서 자세하게 설명하다 보니까 그런 게 아닐까.(웃음)"

 -중요한 결정은 주로 누구 의견을 듣고 내리나.

 "의외로 많은 전문가나 당내 의견을 듣는다. 그렇다고 당내에 백 몇 분 있는데 전부 그럴 수는 없고 이 부분에 관심 많은 전문가나 현장에서 들은 말도 참고한다. 국민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가야 하니까 많이 듣는다. 그러나 결국 결정은 제가 해야 한다."

 -여성 후보라는 점에서 박 후보의 옷차림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다. 매일 입는 옷은 직접 정하나.

 "그날 행사라든가 환경을 고려해 제가 직접 결정한다. 엉뚱한 옷은 안 되니까."

 -오늘 옷은 1년 전 JTBC 인터뷰 때 입었던 옷과 같은 옷이다.

 "그래도 브로치가 달라졌다.(웃음) 너무 똑같이 입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싶어 브로치를 바꿨다. 하하."

김정하·허진 기자 < wormholejoongang.co.kr >

김정하.김형수 기자 wormhole@joongang.co.kr

▶김정하 기자의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wormh/

"감옥이 편해" 수감자 한명에 드는 비용이…충격

안철수 "난 영혼 팔지 않았다"…5시간 전엔 왜

박근혜 "1년 전과 같은 옷" 지적에 "브로치가…"

'박근혜 출산' 화가, 이번엔 女성기 뚫고 박정희가…

가출 10대와 2년간 성관계한 경찰, "몸 보고 싶다"며…

"원자바오 부인, 마회장과 낮부터 저녁까지…" NYT 폭로

못생겨도 너무 못생겼어!…전세계 흉측한 호텔 20곳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