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사퇴 배경 "단일화 약속 지키겠다"

2012. 11. 23. 21: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일화협상 결렬·이전투구 양상에 부담..지지율 하락 겹쳐

단일화협상 결렬ㆍ이전투구 양상에 부담..지지율 하락 겹쳐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23일 후보직을 전격 사퇴한 것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 결렬이 가장 큰 요인이 됐다.

후보 등록일을 불과 이틀 앞둔 이날까지 양측이 단일화 방식을 합의하지 못한 채 평행선 공방을 벌이는 상황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책임감 때문이다.

두 후보는 지난 6일 첫 회동에서 후보 등록전 단일화를 합의한 이후 13일 경선룰 실무협상팀을 가동했지만 좀처럼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한 채 파행을 거듭했다.

실무협상은 안 후보 측이 문 후보 측의 조직동원, `안철수 양보론' 유포 등을 이유로 하루 만인 14일 중단되고 닷새 만인 19일 어렵사리 재가동됐지만 공론조사, 여론조사 도입 문제를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채 감정의 골이 깊어만 갔다.

22일 두 후보는 3차 비공개 단독회동을 통해 담판을 시도했지만 한 발짝도 진전되지 못했다.

안 후보 측은 22일 심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가상 양자대결+지지도' 여론조사를 `마지막 제안'을 제시했지만 소득이 없었고, 이날 실무협상팀 외에 별도의 특사 채널까지 가동했지만 끝내 조율에 실패했다.

안 후보는 사퇴 회견에서 "저는 얼마전 제 모든 것을 걸고 단일화를 이루겠다고 했다"며 "제가 대통령이 돼 새로운 정치를 펼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치인이 국민 앞에 드린 약속을 지키는 것이 그 무엇보다 소중한 가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단일화 협상이 결렬되고 문 후보가 후보직을 양보할 가능성이 낮아보이는 상황에서 등록 전 단일화 성사라는 대국민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신이 사퇴하겠다는 뜻이다.

더욱이 협상 과정에서 빚어진 파열음이 이전투구 양상으로 흐르면서 `아름다운 단일화' 취지가 무색해진 것도 `새 정치'를 표방한 안 후보의 부담으로 작용했다.

그는 "더이상 단일화 방식을 놓고 대립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옳고 그름을 떠나 새 정치에 어긋나고 국민에게 더많은 상처를 드릴 뿐이다. 저는 차마 그렇게는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지율 추이도 안 후보를 압박한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지난 6일 문 후보와의 첫 회동 이후 정국의 초점이 단일화에 맞춰지면서 안 후보가 표방한 `새 정치'는 뒷전으로 밀린 양상을 보였다.

이런 흐름과 맞물려 최근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가 다자구도 지지율, 야권후보 적합도, 야권후보 지지도에서 안 후보를 앞서는 결과들이 속속 등장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시각이다.

안 후보는 `이기는 후보론'을 내세워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의 가상 양자대결 여론조사를 통해 단일화 승리의 돌파구를 마련하려 했지만 문 후보 측이 이 방식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상황이 여의치 못했다.

jbryoo@yna.co.kr

安측, `단일화 요구 투신자살'에 "깊은 애도"

'무릎팍' 복귀 강호동 "독기 바짝 올라있다"

文측 "단일화 투신자살, 뜻 헛되지 않게 하겠다"

< 프로농구 > '동병상련' 동부-KCC, 24일 맞대결

검사 성추문 일파만파…검찰수뇌부 거취 관심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