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받아든 文, 진퇴양난 속 최종선택은

입력 2012. 11. 23. 10:33 수정 2012. 11. 23. 14: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적합도+지지도+가상대결' 제안 가능성도 거론

`적합도+지지도+가상대결' 제안 가능성도 거론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3일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측의 `지지도+양자 가상대결' 절충안을 받아들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선뜻 받자니 승리를 장담할 수 없고, 그렇다고 후보등록일(25∼26일)이 목전에 다가온 가운데 무작정 걷어찰 경우 단일화 국면 자체가 파국으로 치달을 수 있어 그야말로 `진퇴양난'에 빠진 모습이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9시40분께 영등포 당사에 도착,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그는 회의에 앞서 `고민 좀 해봤느냐'는 취재문의 질문에 "논의해봐야죠"라며 말을 극도로 아꼈다.

일단 선대위 내부에서는 안 후보측 절충안에 대해 부정적 기류가 강하다.

당초 요구사항이었던 `적합도' 조사에서 한발 물러서 `지지도' 조사를 수정안으로 제시한 상황에서 안 후보측이 문 후보측 수정안과 자신들의 원안인 `가상대결'을 조합한 방안을 내놓은 것 자체가 불공정한 `게임의 룰'이라는 주장이다.

실제 문 후보측이 전날 밤 심야 대책회의에서 안 후보측 절충안을 토대로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지지도에서는 문 후보가 근소하게 앞선 반면 가상대결에서는 평균 5∼6% 포인트, 많게는 8% 포인트까지 안 후보에게 뒤지면서 전체적으로 이기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캠프' 유정아 대변인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안 후보측 절충안이 선뜻 받아들이기 힘든 불공정한 안이라는 게 공식 입장"이라고 말했다.

선대위 핵심 인사도 "사실상 우리더러 100% 양보하라는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 때문에 선대위 주변에선 문 후보측이 안 후보측 절충안에 자신들의 원안이었던 적합도 조사를 추가로 가미한 `적합도+지지도+가상대결' 조합을 `역역제안'으로 던지는 방안도 거론된다.

그러나 문 후보가 위험부담을 감수하고 안 후보측 절충안을 전격 수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시간상 제약으로 당장 여론조사에 착수해야 하는 상황에서 또다시 `제3의 안'을 제시할 경우 양측의 줄다리기가 재연되면서 가까스로 `접점찾기' 단계로 들어간 협상 국면을 또다시 경색시킬 있다는 우려에서다.

잘못하면 두 후보가 합의했던 `후보등록 전 단일화'라는 대명제 자체가 어그러질 수 있다는 것도 고민스런 대목이다.

`통큰 양보'를 강조해온 연장선상에서 협상 막바지에 또한번 승부수를 띄움으로써 대승적 이미지를 부각, 여론전에서 우위를 노리지 않겠냐는 분석도 나온다.

하지만 문 후보가 안 후보측 절충안을 극적으로 받아들이더라도 여론조사 기관 갯수와 격차가 오차범위내로 붙을 경우 후보간 담판으로 결정할지 여부 등 세부 사항에 대해선 실무협상단의 추가 조율을 요구할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hanksong@yna.co.kr

安측, `단일화 요구 투신자살'에 "깊은 애도"

배우 이태성 "아내와 돌 지난 아들 있다"

서울동부지검장 사의표명…"검사 성추문 책임"(종합)

< 프로농구 > '동병상련' 동부-KCC, 24일 맞대결

文측 "단일화 투신자살, 뜻 헛되지 않게 하겠다"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