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후보등록후 단일화는 선택지 아니다"

2012. 11. 22. 19: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인터뷰 "여론조사 방식 절충 불가능 상황" "단일화 불발땐 국민이 표로 확실히 정리해 줄 것"

연합뉴스 인터뷰 "여론조사 방식 절충 불가능 상황"

"단일화 불발땐 국민이 표로 확실히 정리해 줄 것"

(서울=연합뉴스) 최이락 송수경 박경준 기자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22일 "대선후보 등록일(25∼26일) 이후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는 우리가 선택할 방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연합뉴스와 단독 인터뷰를 갖고 "후보 등록일까지 단일화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저로서는 후보 등록을 안 할 방법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후보등록 후에도 추가협상을 하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는 나을지 모르나 이는 국민에게 감동을 준다는 면에서는 효과가 반감되고, 무효표도 굉장히 나온다"며 "민주당이 제 공천을 취소하지 않는 한 저는 방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다 하다 (단일화가) 안되면 국민에게 표로써 저로 단일화해 달라고 할 것"이라며 "그런 상황을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국민이 표로 확실하게 정리해 주시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발언은 안 후보와의 단일화가 끝내 성사되지 않을 경우 선거 과정에서 야권 성향표 결집을 통한 정면 승부까지 시사한 것으로 받아들여져 주목된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안 후보와의 단일화 회동에 대해 "서로 절충점을 찾아야 하는데 (안 후보측에서) 일방적인 양보를 요구하고 있다"며 "현재 절충이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더 지지하는 단일화가 돼야 하는데 그 점에서 실패하는 게 아닌가 걱정된다"며 "그래도 마무리가 잘 되면 지금이라도 국민에게 충분히 감동을 드릴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순간까지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보는 한쪽이 다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는게 아니다. 양쪽이 위험부담을 나눠 서로 불리할 수 있는 방안을 대의를 위해 받아들여야 국민이 잘했다고 할 것"이라고 안 후보측을 겨냥했다.

문 후보는 자신으로 단일화가 됐을 경우 안 후보의 역할에 대해 "안 후보 자신이 후보가 된 것처럼 저를 열심히 도와줄 것으로 본다"며 "대선서 승리할 경우 안 후보를 모시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단일화 경쟁에서 패배할 경우 자신의 행보에 대해서는 "결과에 승복하고 안 후보의 당선을 위해 도울 것이며, 민주당도 돕도록 제가 최대한 설득할 것"이라며 "그러나 개인적으로 직책을 맡아서 다음 정부에 참여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안 후보 및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차별화된 자신의 경쟁력으로 "누가 역사 발전이라는 방향에 부합하는 삶을 살아왔느냐는 부분에서 제가 차별성이 있다"며 "그런 토대 위에서 경제민주화나 복지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아울러 누가 서민들을 이해할 수 있느냐는 점, 즉 서민과 함께할 수 있는 삶을 살았느냐는 점에서도 차별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여권의 '참여정부 심판론'에 대해서는 "그런 프레임이면 선거 구도는 참여정부에 대한 심판이냐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심판이냐로 가게 될 것"이라며 "참여정부의 한계는 공을 인정하는 토대에서 잘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는 것이나 이명박 정부의 실패는 그와는 차원이 다를 정도로 참담하다"고 비판했다.

이달 들어 안 후보와의 단일화 논의 이후 지지율 추이가 호전되는데 대해 문 후보는 "안 후보는 국민에게 새로운 정치에 대한 희망을 제시하며 바람을 일으켰다 "며 "민주당이 변하면 변할수록 안 후보가 주장한 새정치 부분은 조금씩 해소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문 후보는 재벌개혁에 대한 비판론에 대해서는 "재벌 그룹이 빵집, 어묵집을 안한다고 망하겠느냐"며 "2, 3세에게 부를 편하게 물려주는 방편으로 일감 몰아주기 등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를 제대로 하면 재벌 경쟁력도 키워줄 것이므로 재벌도 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hoinal@yna.co.kr

hanksong@yna.co.kr

kjpark@yna.co.kr

부산지하철 고장 열차 견인하다 추돌…40여명 부상(종합2보)

버스커버스커 장범준·탤런트 송지수 "우린 연인"

전국 모든 지역 버스 운행재개(종합)

英 축구 첼시 임시 사령탑에 라파엘 베니테스

< 견인되기를 기다리는데 갑자기 '꽝'…아수라장 >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