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단일화 협상 이틀째 파행..與 "대국민 쇼"

2012. 11. 15. 12: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 "대신 사과" vs 安 "깊은 실망"

文 "대신 사과" vs 安 "깊은 실망"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 34일 앞으로 다가온 연말 대선 정국이 야권 후보 단일화 협상 파행 사태로 격렬히 요동치고 있다.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 측의 보이콧으로 중단된 야권 후보 단일화 협상은 15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사과를 안 후보가 사실상 거부하면서 중대 고비를 맞게 됐다.

이로써 두 후보 진영은 이틀째 가파른 대치를 이어갔고, 새누리당은 야권 후보 단일화를 "대국민 관심끌기 쇼"라고 맹비난하며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이날 오전 부산 중구 전국해상산업노조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혹여라도 우리 캠프 사람들이 뭔가 저쪽(안 후보 쪽)에 부담을 주거나 자극하거나 불편하게 한 일들이 있었다면 제가 대신해서 사과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단일화 협상 곳곳에 암초는 있기 마련인데 이렇게 모이자마자 중단되는 모습을 보여 국민에게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전날밤 안 후보에게 전화를 걸어 유감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 캠프는 전날 심야회의에 이어 이날 오전에도 대책회의를 갖는 등 해법 모색에 치중했다.

그러나 안 후보는 문 후보의 사과 발언 이후 공평동 캠프에서 기자들과 만나 "깊은 실망을 했다"며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단일화는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며 "단일화를 경쟁으로만 생각한다면 그 결과로 이기는 후보는 대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국민에게 염려를 끼쳐 송구하다"면서도 "이대로 가면 대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 후보 캠프는 민주당발(發) `안철수 양보론', 여론조사를 앞둔 조직적인 세몰이 등을 "낡은 구태정치"라고 비판하며 문 후보 측의 책임있는 조치를 거듭 요구했다.

유민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 후보 캠프에 참 실망스럽다"며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문, 안 후보 측이 내부 사정으로 불협화음을 빚고 있지만 결국은 단일화를 성사시킬 것으로 판단, 단일화 자체의 문제점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안형환 선대위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치쇄신이니 하는 말은 포장용이었고 결국 야권 단일화는 한 사람을 탈락시키기 위한 치열한 생존경쟁일 뿐인 만큼 양측의 대립과 충돌은 불가피했다"면서 "설령 앞으로 협상이 재개된다 하더라도 이런 과정이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선거가 얼마 남지도 않았는데 야권은 단일화가 되든 안 되든 하루빨리 후보를 결정해야 한다"면서 "국민에게 후보를 검증하고 심판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근혜 후보 캠프의 한 인사는 "야권 단일화는 본질적으로 친노(친노무현) 부활을 위한 속임수"라며 "친노 후계세력이 혼자 정권을 쟁취할 수 없으니까 안 후보를 보완재, 불쏘시개로 이용하는 프레임이 바로 단일화"라고 주장했다.

대선 주자들은 표심을 얻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오후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리는 `전국보육인대회', 모교인 성심여고에서 열리는 `성심 가족의 날' 행사에 참석하며, 저녁에는 건국대에서 열리는 `한국대학생포럼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젊은층과 소통을 강화한다.

부산 방문 이틀째인 민주당 문 후보는 부산상공회의소 및 전국해상노조에서 상공인 및 노조원 간담회를 가진 뒤 창원으로 이동, 지역기자 및 마산어시장 상인들과 만남을 갖는다.

무소속 안 후보는 광주MBC를 비롯한 일부 언론매체와 인터뷰를 갖는 등 공중전을 강화했으며, 오후에는 아동복지 현장을 살피기 위해 푸른내리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한다.

k0279@yna.co.kr

文 "安측 불편하게 했다면 대신 사과"(종합)

버벌진트 등 브랜뉴뮤직 가수 합동공연

< 'CIA스캔들' 켈리, 명예영사 임명 늦어진 이유 >

< 프로배구 > 러시앤캐시, 반복되는 용병 잔혹사로 '울상'

< 뉴욕증시 > 재정절벽·가자지구 불안에 하락(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