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朴 약속위반' MBC노조 주장에 반박

2012. 11. 15. 11: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 새누리당 중앙선대위는 `박근혜 대선후보가 MBC 사태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MBC노조의 주장에 대해 15일 "공영방송 파업 장기화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론적 입장이었다"는 요지로 반박했다.

사실 관계는 확인하되 확대 해석은 차단하고 나선 것이다.

당 중앙선대위 박선규 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지난 6월 중순 파업에 참여하는 MBC기자 몇 명이 당을 찾아와 박 후보가 나서주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에 대해 "공영방송의 장기파업은 바람직하지 않다. 노조가 파업을 풀고 일단 복귀하면 정상화가 순조롭지 않겠느냐"는 원론적 입장을 견지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그는 "원칙은 `조속한 정상화가 필요하지만 이와 관련한 모든 것은 MBC 노조나 방문진 이사진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할 일'이라는 것"이라면서 "박 후보는 분명히 원칙주의자다. 책임질 수 없는 말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독립성을 지킨다는 것이 박 후보의 약속인데 그런 입장에서 특정 인물ㆍ사안에 대해 이렇게 저렇게 약속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김무성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도 `약속파기' 주장에 대해 "MBC노조의 일방적 주장"이라며 "박 후보는 MBC파업 사태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하며 빨리 정상화됐으면 좋겠다는 원론적 차원의 언급을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상돈 정치쇄신특위 위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박 후보가 김재철 사장의 퇴진이 명시적으로 말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6월 MBC의 일부 기자가 "박 후보의 뜻을 알려주면 좋겠다"며 자신에게 의사를 타진해왔다고 전하면서, "저는 `사태의 해결을 좀 도와줄 수 있으면 선배들이 노조를 설득해 파업을 먼저 무조건 풀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을 전달했고, `MBC노조가 대승적으로 풀면 (박 후보) 자신도 이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원론적 답을 얻어 (MBC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김 사장의 퇴진을 직접 명시한 것은 아니었다"며 "당시 상황에서 김 사장의 유임으로는 경영정상화가 어렵지 않겠느냐는 것이 일종의 상식이다보니 (박 후보가 김 사장의 퇴진을 약속한 것으로) 해석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MBC노조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박 후보가 지난 6월 이상돈 위원을 통해 사태 해결을 책임지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으나 약속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고 밝혔다.

quintet@yna.co.kr

<'CIA스캔들' 켈리, 명예영사 임명 늦어진 이유>

<새영화> 당신은 아직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

<뉴욕증시> 재정절벽·가자지구 불안에 하락(종합)

류현진, LA 입성..입단 협상 시작

강원 강추위 계속…대청봉 영하 8.1도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