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일 공휴일은 한국 뿐? 박근혜 발언 논란

이지혜 입력 2012. 10. 30. 19:15 수정 2012. 10. 31. 16: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필리핀·호주도 투표일 공휴일로 지정

[CBS 이지혜 기자]

투표시간 연장 공방과 관련해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투표일을) 공휴일로 지정한 나라가 (우리나라) 한 곳"이라고 발언한 것이 사실과 달라 논란이 일고 있다.

박근혜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도 중소기업 DMC타워에서 열린 '100만 정보방송통신인과 함께하는 박근혜 후보 초청 간담회' 직후 기자들에게 "(투표일을) 공휴일로 지정한 데가 (우리나라) 한 곳밖에 없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투표시간) 늘리는 데 100억정도 들어가는데 공휴일로 정하고, 또 그럴 가치가 있냐는 여러 논란이 있는데 여야간에 잘 협의해서 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정현 공보단장도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지구상의 230여개 나라 중 공휴일로 투표일을 정해 투표율을 높이는 나라는 대한민국 하나"라고 주장하며 투표시간 연장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하지만 선관위 자료 '주요 국가 투개표시간'에 따르면 투표일을 공휴일로 지정한 나라는 우리나라 외에도 필리핀(월요일)이 있다. 그리고 호주는 토요일을 투표일로 정하고 있는데 "주 5일제가 잘 정착돼있어 사실상 휴일과 마찬가지"라고 선관위 관계자는 말했다.

필리핀은 선거법 190조, 호주는 선거법 158조에 이를 명시하고 있다.

프랑스·독일·일본·스페인·스웨덴은 일요일, 영국·미국은 평일을 투표일로 지정한다. 이탈리아는 일요일과 월요일, 영국은 평일인 목요일을 투표일로 한다.

< 자료 영상 >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ppolory11@cbs.co.kr

박근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KBS-MBC 손보나

박근혜 "투표시간 연장 100억 든다더라" 사실상 거부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마트 뉴스앱의 최강자! 노컷뉴스 APP 다운로드 받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