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유신논란'으로 국민대통합 행보 위기

김남권 2012. 8. 31. 09: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상돈 "홍사덕 심한 실언" 이준석 "수출 위해 헌법적가치 부정은 문제" 박근혜 역사인식 전향적 입장표명 시점 앞당길지 주목

이상돈 "홍사덕 심한 실언" 이준석 "수출 위해 헌법적가치 부정은 문제"

박근혜 역사인식 전향적 입장표명 시점 앞당길지 주목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의 국민대통합 행보가 초반 중대한 위기에 봉착했다.

이념과 계층, 세대를 뛰어넘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아우르는 국민 대통합의 길을 가겠다면서 야심차게 시작한 행보가 예기치못한 안팎의 `악재'에 부딪히면서 급제동이 걸린 것이다.

그 중심에는 박 후보 자신이 논란의 단초를 제공했던 5ㆍ16과 유신 등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연관된 과거사 문제가 자리잡고 있다.

무엇보다 경선 캠프 공동 선대위원장을 지낸 홍사덕 전 의원의 `유신 미화' 발언은 전태일 재단 방문 무산으로 제동이 걸린 박 후보의 통합 행보에 한층 부담을 준 꼴이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홍 전 의원은 지난 29일 일부 기자들과 만나 "1972년 유신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권력 연장보다 수출 100억달러를 넘기기 위한 조치였다"고 말해 당 안팎의 거센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대한민국 헌정질서를 파괴한 유신독재를 미화하는 듯한 발언으로 해석됐기 때문이다.

당장 친박(친박근혜)계 내에서도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 측근은 "5ㆍ16이나 유신은 매듭이 필요한 문제임에는 틀림없지만, 후보 본인이 말을 자제하고 있는데 옆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과거사 자체에 자꾸 매몰되는 듯한 모습이 돼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홍 전 의원의 발언이 박 후보에 대해 부정적으로 작용할 소지가 크다"고우려를 표했다.

외부 영입인사들의 비판도 이어졌다. 정치쇄신 위원인 이상돈 중앙대 교수는 3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5ㆍ16 당시 군인들이 정권을 잡은 뒤 2년 후 학자들의 의견을 청취해 권력분립원칙과 기본권이 보장된 헌법을 만들었는데, 4공 유신헌법은 그게 전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유신 때 긴급조치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인권 침해를 당했는데 홍 전 의원이 유신을 그렇게 말한 것은 엉뚱한 발언이고 실언 중에서도 심한 실언"이라고 덧붙였다.

비대위원을 지낸 이준석 클라세스튜디오 대표도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 "헌법적 가치를 수출을 위해 부정한다는 건 문제가 있다"고 비판하고, "헌법 개정시 부적절한 절차가 있었던 유신에 대해 수출과 같은 경제 어젠다로 옹호한다는 게 와닿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박 후보가 5ㆍ16이나 유신 시대에 대한 입장 표명의 시기를 앞당겨야 하는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애초 박 후보 주변에서는 `역사 인식' 논란에 대한 전향적 입장 표명의 시기로 야권 후보가 선출된 이후를 생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 후보가 확정돼 박 후보의 역사인식에 대한 공세가 강화되면 그 때가서 극적인 입장표명으로 논란을 마무리하겠다는 구상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번 `유신 미화' 발언의 논란이 확산하면서 박 후보가 그 시간표를 앞당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이상돈 교수도 "이렇게 된 만큼, 박 후보가 이 문제에 대해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며 "그냥 갈 수 없게 생겼다"고 주장했다.

south@yna.co.kr

< 태풍 덴빈 > "5명 사상, 이재민 119명"(종합2보)

서울드라마어워즈 대상에 '뿌리깊은 나무'

APEC `농산물 수출통제 금지' 국제공조(종합)

< U20여자월드컵 > 정성천 감독 "세밀함이 떨어졌다"

'폭우 태풍' 덴빈 남부지방 관통(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