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재정건전성 무시한 복지 반대..증세 무책임"

김성곤 2012. 8. 22. 16: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22일 복지확대를 위한 증세 논란과 관련, "세금을 무조건 걷어서 (복지를) 하겠다는 것도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이날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가진 출입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재원마련이 있어야 복지정책에 믿음이 가는데 재정건전성을 무시하면서 복지하는 것은 반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후보는 "복지정책 추진에서 줄줄 새는 부분이 있다. 부처간 연계가 잘못돼서 낭비되는 것부터 잡아야 하지 않나"라고 반문하며 "기 존씀씀이를 효율적으로 바꾸고 토목건설 등 사회간접자본(SOC)은 정비할 필요가 있다. 정부 의무지출은 어떻게 할 수 없지만 재량지출은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세금을 걷는다고 하기 전에 비과세감면과 지하경제 활성화 등 세원을 투명하게 해서 세입부분을 마련할 수 있다"며 "전부 계산해보니 27조원 정도를 세이브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그것을 가지고 국민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고 여러 인프라를 구축하려는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2007년 당내 경선 당시 '줄푸세(세금은 줄이고 규제는 풀고 법치를 세운다)' 공약이 최근 강조한 경제민주화와 배치된다는 지적에는 "경제민주화와 어긋나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우선 세금을 줄인다는 것은 세율을 줄이겠다는 것으로 그 당시(2007년) 워낙 경기가 침체돼 있어 이는 중요한 정책이었다"며 "규제를 푸는 것도 경제적 지배력 남용에 대한 규제가 아닌 쓸 데 없는 규제를 풀겠다는 뜻이었다. 또 제대로된 법치가 실행돼야만 억울한 사람이 없는 것 아니냐"고 설명했다.

김성곤 (skzero@edaily.co.kr)

▶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실시간 뉴스와 증권거래, 내 손안의 금융시장 ' 이데일리 모바일 서비스'▶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2.0'▶ 증권전문가방송 ' 이데일리 ON', 고객상담센터 1666-2200 | 종목진단/추천 신규오픈<ⓒ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