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총리,"청와대, 문화계 좌파 척결 모르는 일"

입력 2012. 7. 23. 17:22 수정 2012. 7. 23. 17: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청래 "한국판 문화대혁명이냐"… 언론문제에 "개별사업장 문제" 되풀이

[미디어오늘 정상근 기자] 지난 21일 이상호 기자의 < 발뉴스 > 를 통해 공개된 청와대의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 문건에 대해 김황식 국무총리는 "처음 듣는 말"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원칙적으로 문화예술과 관련해서 진보냐, 보수냐 이념적 성향에 따라서 달리 취급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했지만, 향후 문건 작성 진상규명에 대해 "이 자리에서 어떻게 하겠다 말할 수 없다"고 답했다.

민주통합당 정청래 의원은 23일 오전 대정부질의에서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 문건에 대해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실에서 작성한, 소위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 좌파 문화예술인사들 숙청하고자 하는 문건"이라며 "한국판 문화대혁명을 하자는 것이냐? 여기에 연루된 사람들 조사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은 청와대가 민정수석실, 국정원, 기획재정부, 방송통신위원회와 같은 국가기관은 물론 일부 언론을 동원해 임기 5년간 문화계 인사들에 대한 강제 퇴출을 주도한 내용이 담긴 내부 문건으로, 좌파 문화권력 척결 방안과 함께 이른바 '건전세력' 양성을 위한 대안을 담고 있다. 청와대 시각에서 좌파문화 단체들의 지원을 끊거나 축소하고 우파문화 단체들을 육성하자는 것이다.

또한 기업과 손을 잡고 우파 영화를 제작해야 한다는 내용과 메이저 신문과 협력해 '좌파 행적을 밝히는 기획물'을 연재한다는 계획도 포함돼 있어 충격을 줬다. 청와대와 행정기관, 기업과 보수언론이 문화예술계 전반을 통제하겠다는 의도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 19일 대정부질의에 참석한 김황식 국무총리 ©CBS노컷뉴스

그러나 이에 대해 김황식 총리는 "처음 듣는 말"이라며 "작성주체가 누구인지, 어떤 내용을 어떤 경위로, 어떻게 집행된 것인지 잘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 의원이 "지금 알아봐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묻자 김 총리는 "알아볼 수는 있지만 실정법에 위반되는지 위법사항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권재진 법무부장관도 같은 질문에 대해 "(문건을)알지 못한다"며 "문건 출처, 작성 주체, 작성 경위, 과정 등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있고, 그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있다면 그것을 단서로 삼아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황식 총리는 이날 정청래 의원의 대정부질의에서 MBC 파업과정에서 발생한 해직과 징계 문제에 대해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사업장에서 일어난 노사분규를 정부가 원칙적으로는 관여안하고 있다"며 "자율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 의원이 "(청와대가)낙하산 사장을 임명했기 때문에 일어난 일로, 배석규 YTN 사장도 직무대행당시 노조원 다 자르고 (보도국장)직선제를 폐지하고 강경대응해 충성심이 돋보여 사장으로 임명한다는 문건도 나왔다"고 묻자 김 총리는 "개별사업장의 노사 간 문제"라고 되풀이했다.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