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숭례문, 부적절 설계로 원형훼손 우려"

안용수 2012. 5. 22. 10: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숭례문 복구공사가 전통 기법에 기반을 둔 설계에 따라 진행되지 않아 원형 훼손의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감사원은 2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문화재 보수 및 정비사업 집행 실태' 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문화재청은 지난 2009년 7월 숭례문복구자문단 기술분과 회의에서 `지붕 강회다짐층'은 통풍 및 공기 순환이 어려워 목재의 부식이 심화되는 등 원형훼손의 우려가 제기됐는데도 설계를 변경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강회다짐층은 누수 방지와 기와 침하를 방지하기 위한 방식이지만 목구조에서는 방수층으로서 역할은 미약하고, 화재가 발생하면 두껍고 단단한 강회다짐층이 오히려 장애가 돼 내부 불길을 진화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감사원은 강회다짐층 대신 보토(補土)를 두껍게 하거나 보토에 강회를 혼합하도록 전통 방식에 따라 설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어 경복궁 근정전(2003년), 광화문(2011년) 등 문화재 보수공사에 공장에서 만든 기와를 사용함으로써 원형 훼손과 전통기와 생산의 맥이 끊길 우려도 제기됐다.

문화재청은 전통기와가 자연스럽고 고풍스럽지만 품질이 균일하지 않다는 문제점 때문에 문화재 보수 공사에 전통기와에 비해 2배 정도 무거운 공장제 기와를 사용토록 하고 있다.

이번 감사는 문화재보수ㆍ정비사업을 총괄하는 문화재청과 국고보조금이 많이 책정된 서울특별시, 충청남도, 전라남도, 경상북도의 2009년 이후 사업을 대상으로 했다.

aayyss@yna.co.kr

< 盧전대통령 마지막 육성 "담배 하나 주게" >

팝그룹 비지스 싱어 로빈 깁 사망(종합)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10월 개장

프로농구 서장훈, 한 시즌만 더 뛰고 은퇴한다

< 노무현 서거 3주기..친노 야권에 전면 포진 >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