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불법사찰' 파장 부심..'MB-朴 밀월관계도 끝?'

뉴스 2012. 3. 30. 13: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뉴스1 제공](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4·11총선을 불과 12일 앞두고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지난 2008~10년 정치인과 언론인, 공직자 등 민간인을 상대로 무차별 불법사찰을 벌인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가 총선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며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민주통합당 등 야당이 제기하고 있는 이번 사찰에 대한 청와대 개입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야당이 이번 선거의 핵심 화두로 제시한 '정권 심판론'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새누리당은 일단 사찰 사건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내부 동요를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새누리당은 30일 오전 이혜훈 선대위 종합상황실장 주재로 비공개 일일현안회의를 열어 이번 불법사찰 사건에 대한 당 차원의 대응책을 숙의했다. 새누리당은 전날 밤에도 선대위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소집해 관련 사항을 논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일단 사찰 대상에 박 위원장의 측근 인사를 포함한 여권 관계자 등까지 포함돼 있는 사실을 들어 "총리실의 불법사찰 사건과 당은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파업 중인 KBS새노조가 이날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방송한 '리셋 KBS 뉴스9'에 따르면,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이 정치인과 언론인, 공직자 등을 상대로 작성한 사찰보고서 2619건 중엔 지난 2010년 이 대통령의 '세종시 수정안' 추진에 반발해 '충청 홀대론'을 주장했던 친박(친박근혜)계 이완구 전 충남지사에 대한 내용도 들어 있다.

또 2008년 18대 총선 당시 남경필, 정두언 등 당내 소장파 의원들과 이 대통령의 형 이상득 의원의 '용퇴'를 주장했던 정태근(현 무소속) 의원과 식사 자리를 두 차례 했던 개인사업자 박모씨도 사찰대상에 포함돼 있었다. 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사업하는 사람이 나와 밥을 먹으면 사찰 받아야 하는 현실이 참담하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이상일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에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저지른 민간인 사찰 실태가 보도 등을통해 알려진 대로라면 매우 충격적"이라며 "사찰대상에 과거 한나라당의 비주류였고, 이번 총선에 후보로 뛰고 있는 인사들도 포함돼 있다는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찰을 받았는지 묻고 싶다"고 정부 측을 겨냥했다.

이 대변인은 특히 "과거 김대중 정권이 정·관계 인사, 언론인 등을 상대로 매우 광범위하게 자행했던 불법도청을 연상케 하는 이 사건은인권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한 범죄행위"라면서 "검찰은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로 사찰의 전모를 밝혀내야 한다. 단 한 점의 의혹도 남겨선 안 되고, 관련자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아울러 그는 "(민간인 불법사찰에) 소위 '윗선'이 있다면 그 윗선이 누군지 분명히 밝혀내야 한다"면서 "새누리당은 검찰의 수사를 예의주시하고, 수사 결과가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다른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경우에 따라 야당이 요구하는 국정조사나 특별검사제 도입 등도 수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런 가운데, 여권 안팎에선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 대통령에 대한 탈당 요구 등 당·청간 결별이 표면화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등 야당이 정권심판과 함께 이명박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공동책임론을 주장하고 있고심지어 "이 대통령 하야"까지 언급한 상황에서 사태의 파장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현 정부와의 단절'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여권 관계자는 "이미 새누리당과 박 위원장은 '과거(노무현)와 현재(이명박)를 넘어선 미래(박근혜)로'란 콘셉트를 갖고 이번 총선을 연말 대통령선거의 전초전으로서 준비해왔다"며 "현 정부와 새누리당의 정치적 결별 시점이 이번 일을 계기로 빨라질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이 대통령은 친이(친이명박)계 인사들이 새누리당 공천심사 과정에서 줄줄이 낙천했음에도 지난 12일 박 위원장에게 "유망한 정치인"이라는 덕담을 건넸고, 이보다 앞선 이달 7일엔 박 위원장이 당 안팎의 당·청 차별화 기류에 대해 "대통령 탈당이 해법은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그러나 이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이 같은 '밀월관계'도 이번 사찰 건을 계기로 끝을 볼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친박계 핵심 인사는 "사찰 문제와 관련해선 박 위원장을 포함해 우리(친박) 모두가 피해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와 눈을 맞추다 - 눈TV

<저작권자 뉴스1 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1 바로가기

[주총현장] 주총 시즌 개막, 핫이슈는?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뉴스가판대]

▶2012년 KOSPI 2500간다! 新주도주를 잡아라!'

▶주식투자는 수익으로 말한다! '오늘의 추천주!

뉴스1 제공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