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국방예산 33조원으로 확정

김연숙 2012. 1. 1. 16: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해군기지 사업비 대폭 삭감..FX 등 신규사업은 그대로

장병 의료 복지예산 등은 증액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2012년 국방예산이 지난해보다 5.0% 늘어난 32조 9천576억원으로 결정됐다.

1일 국방부에 따르면 올해 예산안은 국방부 소관의 전력운영비는 6.2% 증가한 23조638억원, 방위력개선비는 2.1% 증가한 9조8천938억원으로 확정됐다.

방위력 개선비가 소폭 증가하는데 그친 이유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이 당초 안보다 대폭 삭감됐기 때문이다.

기지 건설사업 예산은 정부안 1천327억원보다 1천278억원 적은 49억원만이 배정됐다.

야당은 절차적 정당성이 훼손됐고 기지 건설로 생태계 파괴 등이 우려된다며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을 요구해왔다.

국방부는 지난해 집행하지 못해 이월된 예산 1천84억원을 같이 활용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지만, 당초 2015년 상반기를 목표로했던 완공시기가 지연되는 것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 관계자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정치적 의지와 부진한 공정을 만회하자는 사업관리 의지를 담아 예산안을 신청했던 것"면서 "사업은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방개혁 법안의 국회 처리가 불발되면서 지휘통제체계(C4I)보강 사업 예산 260억원도 전액 삭감됐다.

관계자는 "2월 국방개혁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길 기대한다"면서 "상부지휘구조 법률안이 통과하면 예비비를 신청해서라도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차세대 전투기(FX) 사업, 대형공격헬기(AH-X), 해상작전 헬기 등 대형구매사업 예산은 정부안 그대로 통과됐다.

5세대 전투기 60대를 도입하는 FX사업에는 543억원이 배정됐으며 연초 입찰공고를 내고 시험평가 절차 등을 거쳐 10월께 기종이 결정된다.

또 최근 안보상황 등을 고려해 북한 도발에 대비한 특수전지원함ㆍ특수침투정 사업, 지상레이저표적지시기, 전투예비탄약 확보 사업 등은 국회에서 각각 33억 원과 15억원, 300억 원이 증액됐다.

고고도무인정찰기(H-UAV) 사업, 장거리공대지유도탄, 지상표적정밀타격 유도무기 사업 등은 일부 삭감되긴 했지만, 미 의회의 사전 승인 일정 등을 고려할 때 사업추진에는 무리가 없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반면 장병 사기ㆍ복지를 위한 예산은 대폭 늘었다. 국방부는 당초 3조2천150억원을 신청했으나 496억원이 증액 조정됐다.

우선 의료관련 예산이 지난해 2천48억원에서 올해 2천712억원으로 32.4% 증가했다.

뇌수막염에 대한 예방백신이 모든 훈련병에게 접종되고 유행성이하선염 및 인플루엔자 백신이 전 장병에게 확대되며, 장병 건강검진 제도가시행된다.

또 예비군 향방작전계획 훈련 대상자 81만명에 대한 식비 지급 예산 97억원이 처음으로 편성됐다. 그동안은 주로 집 근처의 훈련장을 이용해 타 훈련에 비해 짧은 6시간을 훈련받는다는 이유로 식비 지급대상에서 제외돼왔다.

nomad@yna.co.kr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