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정부, WFP 대북식량지원 요청 모두 거절"

신정원 입력 2009. 9. 24. 10:35 수정 2009. 9. 24. 10: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세계식량계획(WFP)이 지난해 우리 정부에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을 4차례 요청했으나 우리 정부가 모두 거절한 것으로 24일 드러났다.

민주당 김영록 의원이 통일부로부터 제출 받은 'WFP 식량공여요청현황'에 따르면 WFP는 지난해 3월20일과 5월26일, 8월20일, 12월17일 등 4차례에 걸쳐 대북 식량지원을 공식 요청했지만 우리 정부는 "북한 식량 사정이 시급하지 않다"며 "북한의 식량 상황과 국민 여론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모두 거절했다.

WFP는 북한의 식량 상황과 관련, 식량 부족량은 180만t 정도이며 식량 지원 대상자 620만 명 중 180만 명만 식량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유엔의 '북한주민 영양상태 설문 결과'에 따르면 5세 이하 아이들 37%가 영양실조이고, 여성의 3분의 1이 영양실조 및 빈혈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대북 식량 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정부는 그동안 시급한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관계 없이 하겠다고 누차 밝혀왔다"고 상기한 뒤, "순수한 국제기아 및 구난을 목적으로 한 인도주의적 국제기구인 WFP의 요청을 거부한 것은 명분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식량 부족분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많은 아사자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북한의 만성적인 식량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jwshin@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