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남북, 이산가족상봉 행사 개최 합의

입력 2010. 10. 1. 21:06 수정 2010. 10. 1. 21: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정치부 최철 기자]

남북이 추석절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오는 30일부터 1주일간 금강산에서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또한 별도로 남북적십자회담을 개최해 상봉정례화 문제 등도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최철 기자의 보돕니다.]

상봉장소 문제로 여러차례 진통을 겪었던 남북 이산가족 행사가 결국 열리게 됐습니다.

남북은 1일 개성에서 열린 3차 적십자간 실무접촉에서 오는 30일부터 1주일간 금강산에서 행사를 개최하는데 합의했습니다.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는 북측 방문단이 남측의 가족을 만나게되고 다음달 3일부터 5일까지는남측방문단이 북측 가족을 만나게 됩니다.

구체적인 상봉장소는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와 금강산 호텔이며 상봉규모는 남북 각각 100가족씩입니다.

남북 양측은 오는 5일까지 각각 200명씩의 생사확인의뢰서를 상대편에 보내게되며 100명씩의 상봉 최종 명단은 오는 20일 교환할 예정입니다.

당초 북측은 이번 행사를 사실상 금강산 관광 재개와 연계시키려고 했지만 우리측은 이산가족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는 별개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마찰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이번 접촉에서 북측이 이번 상봉행사 만큼은 아무런 조건없이 금강산 면회소에서 실시하는 것에 동의하면서 실마리가 풀렸습니다.

한편 남북은 이와는 별도로 오는 26일부터 이틀간 적십자회담을 진행해 상봉 정례화 등 인도주의 문제들을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ironchoi@cbs.co.kr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