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조선 어선,선원 송환 결정"

2010. 9. 6. 16: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본인들 엄중성 인정, 한적 요청 고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 북한이 6일 대승호 선원과 어선을 송환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기사에서 "우리 경제수역을 침범했던 남조선 어선과 선원들을 돌려보내기로 결정했다"면서 "(선원) 본인들이 행위의 엄중성을 인정하고 다시는 그런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한 것과 남조선 적십자사가 관대히 용서해 돌려보내줄 것을 요청해온 것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중앙통신은 구체적인 송환 날짜와 방법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지난달 8일 북한 경비정에 나포된 날로부터 따져 29일만에 송환 결정을 발표한 것이다.

이 통신은 "8월 8일 남조선 어선 `55대승호'가 우리측 동해경제수역에 침범해 비법적인 어로활동을 하다가 조선인민군 해군에 의해 단속됐다"면서 "이러한 행위는 우리의 주권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침해행위"라고 덧붙였다.

한국인 4명과 중국인 3명을 태운 오징어채낚기 어선 대승호는 지난달 8일 북한에 나포됐으며 정부는 대한적십자사 명의로 송환을 촉구하는 대북 통지문을 지난달 11일과 20일 두 차례 보냈다.

jyh@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king21c/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