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장마당, 최고 인기 전자제품은?

안윤석 2010. 7. 6. 07: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안윤석 대기자]

심각한 식량난을 겪는 것으로 알려진 북한의 장마당에서 거래되고 있는 고가의 가전제품 가운데는 디지털 카메라가 최고 인기 상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청진시 수남시장에서 중기(IT 가전제품)장사를 하는 한 주민은 5일 자유아시아방송에 최근 북한 장마당에서 유통되는 대표적인 IT 기기들은 mp4, pmp, 4기가 이상의 USB와 중고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등이며, 국경지역 도시 장마당에서는 불법 중국휴대폰도 공공연히 팔리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최근 청진주민들 사이에서 일본 한 회사의 디지털 카메라가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다"면서 "한달에 2천원을 받는 북한 노동자들이 10년을 꼬박 벌어야 할 30만원을 웃도는 디지털 카메라가 없어서 못 팔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부 계층의 넘쳐나는 첨단 IT 기기들에 대한 수요를 미처 따라잡지 못하면서 장사꾼들 사이에선 물량확보 전쟁이 치열하다"고 설명했다.

신의주에 사는 한 주민도 "북한에서 사용되는 전자제품들과 반도체부품, 어린이 놀잇감의 70% 이상이 신의주시를 통해 밀수로 들어오고 있다"면서 "신의주시가 북한에서 유통되는 IT 기기 도매상들의 집결지"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에서 일본 특정회사 제품의 디지털 카메라가 인기를 끌고 있는 원인은 같은 가격대의 다른 카메라 제품들에 비해 기능이 다양하고 성능이 좋기 때문이며, 북한 주민들 사이에 세계 최고의 카메라 전문회사라는 사실이 점차 알려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대부분의 IT 기기들은 판매가격이 엄청나 일반 주민들은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일부 특수층들의 전유물"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 당국은 mp3나 pmp의 경우, 주변 보안서에 기기등록을 한 경우에 소유를 인정해 주고 기기등록을 하기 전에 먼저 체신소(우체국)나 '도 컴퓨터 봉사소'에 가서 기기 속에 내장돼 있는 라디오 기능과 음성녹음(레코더) 기능을 삭제해야 등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ysan@cbs.co.kr

北, 금강산 숙박상품 개발… 논란 일듯

개성공단, 체류인원 축소..불량품 발생 증가

대북매체 "한국국적 탈북자 3명 총살" 주장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