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억제력, 새롭게 발전된 방법으로 강화"

2010. 6. 28. 12: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무성대변인, 美닉슨행정부 전술핵 사용검토 언급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 북한이 28일 미국 정부의 과거 핵무기사용 검토 사실을 거론하면서 "우리의 핵억제력을 새롭게 발전된 방법으로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을 통해, 1969년 북한의 미국 정찰기 격추사건 당시 미 정부가 북한에 대한 전술핵무기 사용을 검토했다는 내용의 기밀문서가 공개된 사실을 지적하면서 "역사적 사실은 핵에는 핵으로 대응하는 길밖에 없다는 우리의 결단이 천만번 옳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변인은 이어 "미국이 역대적으로 조선(북한)에 대해 `힘의 정책'을 추구하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핵무기를 사용하려 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증거"라면서 "지난 4월 `핵태세 검토보고서'(NPR)를 발표하면서 조선을 핵무기 불사용 대상에서 제외시킨 미국의 현 행정부도 조선에 대한 핵위협 정책에서는 전임자들과 조금도 달라진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련 미국 조지워싱턴대 부설 민간연구기관인 국립안보문서보관소(NSA)가 최근 공개한 기밀문서에 따르면 닉슨 행정부는 1969년 북한의 미 EC-121 정찰기 격추로 승무원 31명이 숨지는 사건이 터지자 향후 유사한 도발시 북한에 전술핵무기를 사용하는 비상계획을 검토했다.

jyh@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king21c/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