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이 시각부터 전쟁국면..북남관계 전면폐쇄"

2010. 5. 21. 12: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평통, 천안함 침몰사고 조사결과에 대한 성명 발표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21일 천안함 침몰사건 조사결과에 대해 "이 시각부터 현 사태를 전쟁국면으로 간주하고 북남관계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그에 맞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조평통이 '공화국 정부당국을 대변'해 발표한다는 대변인 성명에서 이 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성명에서 북한은 "괴뢰패당이 '대응'과 '보복'으로 나오는 경우 북남관계 전면폐쇄, 북남불가침 합의 전면파기, 북남협력사업 전면철폐 등 무자비한 징벌로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당국의 이날 성명은 이명박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남북경협 축소 등 대북 제재안을 논의하는 데 따른 대응 차원으로 해석된다. 특히 북한은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를 겨냥, "우리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엄중한 도발로, 노골적인 선전포고로 낙인한다"고 엄포를 놓은 뒤 결정적 증거물에 대해서도 강력 반발했다. 북한은 "어디서 주워온 것인지 알 수 없는 파편과 (알루미)늄 조각 같은 것을 '증거물'로 내놓았다"며 '특대형 모략극'이라고 따졌다.

조평통은 또 '우리의 존엄을 감히 모독하는 자들은 무자비하고도 단호한 징벌을 면치 못할 것이다'는 이날 성명에서 이명박 정부가 천안함 사건을 6ㆍ2 지방선거에 이용하려고 "남조선에 전시상태와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우리측 지역에 들어와 있던 남측 인원과 장비, 물자를 긴급 소개하며 신변안전대책과 철수 준비를 갖출 데 대한 극비 지령을 내리는 소동을 피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권대경기자 kwon@sed.co.kr

▶[알파클럽] 재야고수 추천! 오늘의 승부주는?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