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6자회담 재개 진전된 흐름 엿보여"

2010. 2. 24. 21: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북핵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재개에 조금씩 긍정적인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

우리 측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4일 "북한이 지난해에 보였던 여러 가지 입장이나 언행하고 지금 사이에 회담에 대한 약간의 진전된 흐름이 엿보인다"고 밝혔다.

이틀간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진행된 한중 북핵 협의를 마치고 귀국한 위 본부장은 이날 오후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회담 재개가 언제 될지는 좀 더 두고 봐야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중국을 포함해 북한ㆍ한중ㆍ중미ㆍ한미 이렇게 이어지는 양자 간의 노력은 6자회담과 비핵화의 과정을 재개하는 노력의 일환"이라며 "다들 회담 재개를 위한 모색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위 본부장은 중국 측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 특별대표에게서 들은 최근 북ㆍ중 협의 결과 내용에 대해 "특별히 새로운 것을 말씀드릴 만한 것은 아직 없다"며 "북한은 기존의 입장들을 대체로 견지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의 방미설과 관련, "미국 학술단체의 초청 움직임이 있는 것은 알고 있다"면서 "아직 그 문제에 대한 진전이 있다고는 듣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위 본부장은 방중기간 우 대표와 만나 북ㆍ중 협의 결과를 청취하고 6자회담 재개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중국 측은 이번 협의 과정에서 6자회담 재개 조건에 대한 북ㆍ미 간 입장을 절충한 모종의 중재안을 한국 측에 제시하고 수용 의사를 타진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협의 내용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한중 간 협의에 이어 스티븐 보즈워스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성 김 미국 측 수석대표와 함께 이날 오후 중국 베이징에 도착, 6자회담 재개에 대한 미ㆍ중 간 협의에 착수할 예정이다. 보즈워스 대표의 방중은 지난해 12월 북ㆍ미 고위급 대화 이후 2개월여 만이며 이번 미ㆍ중 간 협의는 사실상 중국을 사이에 두고 북ㆍ미가 6자회담 재개 협상을 벌인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협의 결과가 주목된다. 보즈워스 대표는 우 대표에게서 북ㆍ중 협의 결과를 디브리핑받은 뒤 북측이 요구하고 있는 6자회담 재개 조건에 대한 미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중국 측과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권대경기자 kwon@sed.co.kr

'스타화보 VM' 무료다운받기 [**8253+NATE 또는 통화]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