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가개발은행 설립키로 국방위 결정

홍진수 기자 2010. 1. 21. 01: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양건, 외자유치기관 이사장에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0일 "국가 최고권력기관인 국방위원회 결정으로 국제금융기구, 국제상업은행들과 거래하며 국가정책에 따르는 중요 대상들에 대한 투자업무를 수행할 '국가개발은행'을 설립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통신은 또 "국가개발은행에 대한 투자 유치 및 자금원천을 보장하는 경제연합체로 활동하게 될 '조선대풍국제투자그룹'의 본부는 평양에 두기로 했다"며 "그룹 이사장으로는 김양건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국방위원회 참사 겸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을 선출했다"고 전했다.

북한이 국가개발은행 설립을 밝히면서 '국방위원회 결정'을 앞세운 것은 외국인 투자의 안정성을 보장하겠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양건 통전부장을 투자유치기관인 조선대풍국제투자그룹 이사장으로 선출한 것은 대표적인 중국통으로 알려진 김 부장을 앞세워 중국 자본 유치를 겨냥하는 한편 그가 대남사업을 총괄하는 통전부장인 만큼 남한의 자본 유치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 홍진수 기자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