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南 위정자들"에 '선언' 철저이행 촉구

입력 2008. 4. 5. 21:51 수정 2008. 4. 5. 21: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고회서 "도발에 응당한 자위적 조치"도 언급

(서울=연합뉴스) 함보현 기자 = 북한의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은 5일 "남조선(남한)의 현 위정자들이 북남 사이 화해와 협력을 바란다면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며 두 선언에 기초한 남북관계의 발전을 촉구했다.

북한의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에 따르면 김 부위원장은 이날 평양 중앙노동자회관에서 열린 '조국통일을 위한 전민족 대단결 10대 강령' 발표 15돌 기념 평양시 보고회에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은 민족 공동의 통일강령으로서, 그 이행을 떠나서는 북남관계와 조국통일과 관련된 어떤 문제도 해결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지금 남조선 당국자들은 비핵이니 뭐니 하면서 북남관계 발전에 제동을 걸고 6.15공동선언과 10.4선언 이행을 공공연히 부정해 나서고 있다"면서 "남조선의 현 위정자들은...동족을 적대시하고 민족 내부에 반목과 불화를 조장하는 대결정책을 걷어치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국통일을 위한 전민족 대단결 10대 강령'은 1993년 4월 최고인민회의 제9기 5차회의에서 고 김일성 주석이 제시한 북한의 통일강령으로 자주.평화.중립적 통일국가 창립, 민족애와 민족 자주정신에 기초한 단결, 분열과 대결을 조장하는 정쟁 중지, 접촉.내왕.대화를 통한 신뢰와 단합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김 부위원장은 2000년 6.15공동선언과 지난해 10.4남북정상선언 채택을 "조국통일 위업을 새로운 단계로 전진시켜 나가는 데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는 중요한 역사적 사변"이었다면서 두 선언은 "가장 합리적이며 현실적인 민족 공동의 통일강령"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두 선언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확고한 통일의지"와 함께 김일성 주석의 "조국통일 유훈"이 구현돼 있다고 그는 말하고 남북정상선언이 '조국통일을 위한 전민족 대단결 10대 강령'의 연장선 상에 있음을 부각시켰다.

김 부위원장은 거듭 "진정으로 북남 사이 화합과 조국통일을 바라는 사람이면 외세정치, 외세의존의 길로 나갈 것이 아니라 동족과 손을 잡고 우리 민족끼리 나라의 평화와 통일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면서 "민족자주, 민족중시의 길로 나갈 때 북남관계는 민족의 이익과 지향에 맞게 발전하고 나라의 평화와 통일은 앞당겨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그러나 "미국과 그에 추종하는 남조선 보수 집권세력의 날로 우심해지는 반공화국 적대시 책동과 전쟁도발 책동에 대해 결코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며 응당한 자위적 조치를 적극 취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보고회에는 김 부위원장과 함께 류미영 천도교 청우당 중앙위원장, 안경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 2003년 10주년 보고회에서는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이 보고했다.

hanarmdri@yna.co.kr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