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발]신학용 "軍, 늦은 대응사격..포병레이더 고장 따질 것"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신학용 민주당 의원은 24일 북한의 연평도 무력 도발을 비판하면서도 우리 군과 정부의 대응 조치에 대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신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변상욱의 뉴스쇼'에 출연, "북한은 어제 오전부터 '호국훈련을 중지하라'는 전통문을 보내왔는데, (우리) 합참은 일반적으로 하는 사격훈련을 호국훈련이라고 했다가 저녁에야 부랴부랴 통상사격훈련이라고 정정발표했다"며 "쓸데없이 호국훈련이 문제가 된 게 아니냐, 빌미를 자처한 것에 대해서도 따져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확전 주의'와 '확실한 응징' 등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 혼선 논란에 대해 "(그런 지시가 있었는지) 진실에 대해서도 국방부 장관에게 알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북한이 도발했을 때 대응사격에 (시간이) 걸렸다"며 "갑작스러운 공격이어서 병력이 재배치되는데 시간이 걸렸다고 하지만 두 번째 공격 이후에 대응사격도 14분이 걸렸다"며 "너무 늦은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연평도에 있는 포병레이더와 관련, "북에서 발사하는 해안포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포병레이더가 있다"며 "이게 고장 났었는데, 여기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 것도 이번에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방송오픈] 제대로된 기법전수! 고수들의 특급 주식방송 AsiaeTV.com[주식투자대회] 고수20人 매매내역 실시간 공개! 고수익 매매비법 제시!
김달중 기자 da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평도발] 24일 개성공단 방북 불허.. 통일부 대응은?
- [연평도발] 전문가들 "북한 추가 행동 우려해야"
- [연평도발]참여당 "北 용납할 수 없는 군사적 만행"
- [연평도발]박지원 "北 주장과 달리 호국훈련과 무관..軍 보고 받아"
- [연평도발]통일부 "개성공단 등 신변안전 주의"
- "14세에 시작, 100번 했지만 만족스럽지 않아"…'성형 광풍' 中 외신도 경악 - 아시아경제
- "남편 없는 날 많아"…추신수 아내, 100억 美 저택에 만든 '이것' - 아시아경제
- "우리 회사도 필요해"…'하루 1회 이상 샤워' 공지글에 격한 공감 - 아시아경제
- "삐죽 웃으면 94%가 이혼하더라"…심리학자 근거는? - 아시아경제
- "배변량 줄고 자꾸 쉬려고 해"…중국 간 푸바오 또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