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 띄우던 靑 "중국 이해 안간다" 머쓱

박영환 기자 2010. 5. 3. 18: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당은 신경질적 반응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중이 3일 전격적으로 이뤄진 데 대해 청와대와 여당은 불편한 시선을 내보이고 있다.

중국이 천안함 침몰 사고 이후 수세에 몰린 북한의 탈출구를 만들어주는 게 아니냐는 시각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3일 "천안함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중국이 김 위원장의 방중을 허가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북한에 판을 깔아주자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방중 여부에 대해 "확인하거나 코멘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말 김 위원장의 방중 관련 동향을 사전에 공개하던 것과는 사뭇 달라진 태도다.

이는 중국의 김 위원장 방중 허가는 "천안함 사고의 북한 관련설은 날조"라는 북한의 입장을 선전할 기회를 제공하고, 6자회담 복귀 카드 등으로 위기를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는 판단에 기인한 것이다.

청와대가 부정적 반응을 보이는 또 다른 이유는 지난달 30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이명박 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 때문이다. 당시 이 대통령은 천안함 사고 대응을 위한 중국의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고, 후 주석은 희생자들에 대한 위로의 뜻을 표시했다.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에 대해 "후 주석이 한국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조사를 평가했다"면서 "오늘 정상회담은 양국 간 공식협의의 첫 단추"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6자회담 재개를 천안함 사건과 연계하겠다는 한국 입장에 중국이 동의했다는 의미로도 해석됐다. 하지만 중국은 한국의 강경대응 기조에도 불구하고 사흘 뒤에 김 위원장의 방문을 허가함으로써, 한·중 간 공동 스탠스를 자랑하던 청와대는 머쓱해졌다.

한나라당은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다.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천안함 사태 와중에 중국이 김 위원장의 방문을 받아들인 데 대해 실망이고 우려스럽다"며 신경질적 반응을 보였다. 정 대표는 "김 위원장의 방중이 이뤄지면 중국 지도부는 천안함 사태에 대한 우리의 우려와 분노를 분명히 전달해야 한다"면서 "중국과 경제동맹의 관계이자 역사적, 문화적 동반자인 우리 한국민은 끊임없는 도발로 동북아를 긴장시키는 김 위원장에 대해 중국이 확실한 태도를 취할 것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박영환 기자>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