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에 간 한국인 원폭피해자들 "오바마, 우리도 기억하라"

2016. 5. 27. 11: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바마 오는 날 히로시마 한국인위령비 앞에서 호소 "우리들의 전쟁은 태어나는 날부터 시작됐다"
한정순 한국원폭2세환우회 회장이 오바마 대통령에게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의 고통에도 귀를 기울일 것을 호소하고 있다.[연합뉴스]
(히로시마=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한국인 원폭 피해자협회 관계자들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일본 히로시마(廣島)를 방문하는 27일 히로시마평화공원내 한국인 위령비에 헌화한 뒤 위령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바마 대통령과의 면담을 호소했다. 협회 관계자들이 위령비 앞에서 오바마 대통령에게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6.5.27 jhcho@yna.co.kr
히로시마서 추도행사하는 한국인원폭피해자들 (히로시마=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한국인 원폭 피해자협회 관계자들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일본 히로시마(廣島)를 방문하는 27일 히로시마평화공원내 한국인 위령비에 헌화한 뒤 추도 의식을 하고 있다. 2016.5.27 [사진제공; 히로시마총영사관] jhcho@yna.co.kr
기자회견하는 한국인원폭피해자들 (히로시마=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일본 히로시마(廣島)를 방문하는 27일 히로시마평화공원내 한국인 위령비에 헌화한 뒤 위령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바마 대통령과의 면담을 호소하고 있다. 2016.5.27 jhcho@yna.co.kr

오바마 오는 날 히로시마 한국인위령비 앞에서 호소

"우리들의 전쟁은 태어나는 날부터 시작됐다"

(히로시마=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원폭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면 세계의 평화는 없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에게도 사죄해야 합니다."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일본 히로시마(廣島)를 방문일인 27일 오전 히로시마평화공원내 한국인 위령비 앞에서 이렇게 호소했다.

심진태 한국원폭피해자협회 합천지부장 등 한국인 원폭피해자들과 시민단체 관계자 등 10명의 히로시마 방문단은 평화공원내 한국인 위령비에 헌화한 뒤 한일 취재진 수십명 앞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오바마의 일본 방문이 일본의 피해만 부각하고 식민지 억압과 피폭이라는 이중의 희생을 당한 한국인 피폭자들의 존재는 여전히 무관심의 그늘 아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정순 한국원폭2세환우회 회장은 뇌성마비를 가진 아들(34세)과 찍은 사진을 보여주며 눈물로 호소했다.

피폭 2세인 한 회장은 "전쟁은 그때(1945년 8월) 끝나지 않았다"며 "저희는 태어나는 날로부터 전쟁을 시작했다"며 "대물림되는 이 잔인한 모습을 여러분은 기억해달라. 오바마 대통령도 이 모습을 보고 사죄와 배상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오바마 대통령을 직접 만나지 못하지만 이렇게 우리는 전쟁을 치르고 있음을 세계에 알리고 싶다"며 "핵 피해자가 없는 평화로운 세계를 위해 저희는 죽을 때까지 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문단은 '한국인 원폭 피해자에 대한 인정, 조사, 사죄, 배상을 요구한다'는 제목으로 쓴 서한을 기자들에게 배포했다.

오바마에게 보내는 이 서한문에는 "우리는 귀하가 히로시마를 방문하면 먼저 아무런 죄도 없이 일본의 침략과 식민 지배로 인한 강제 징용과 피폭으로 죽어간 한국인 원폭 피해자 위령비를 찾아 사죄하라"고 적었다.

jhcho@yna.co.kr

☞ 유부남의 기막힌 사기결혼…부모·하객 모두 '역할대행'
☞ '쓸쓸한 말년'…DJ 처남 이성호씨 홀로 숨진채 발견돼
☞ '초등생 아들' 시신 훼손·냉동 보관 친아빠 징역30년
☞ 가정폭력의 비극…50년 고통에 황혼 남편·구순 부친 살해
☞ 롯데홈쇼핑, 6개월간 황금시간대 방송 못한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